콘텐츠의 지배자들 - 결국 시장을 지배하는 것들의 비밀
최은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콘텐츠 우수 소비자로 살다가

2023 10 콘텐츠 생산자가 되기로 했어요.

 

뒤늦게 인스타그램 해보겠다고 이리저리 고군분투 중인데요.

 

1개의 피드를 만들어내는데 급급한 초보 인스타그래머지만

그렇다고 당장 앞만 보고 수는 없잖아요.

 

GPT, 3.0, 메타버스 등 미래를 위한 콘텐츠 공부도 필요합니다.

그러던 중에 만난 콘텐츠의 지배자들



 

책의 저자는 30 경력의 경제.경영 전문 기자로 

콘텐츠 지배자들을 취재해 분석한 결과를  책에 담았어요.

 

지금은 OTT,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거대 플랫폼이 콘텐츠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죠.

 

대박이 [오징어 게임] 역시 콘텐츠 생산자가 아닌

유통자 넷플릭스가 거대한 수익을 가져간 구조였어요.

 

가까운 미래에는 NFT 크리에이터가

직접 콘텐츠 소유권을 자신의 통제 아래 두고

관리하는 생태계가 것으로 예상합니다.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가 중간 과정을 거치지 않고

수익을 얻고 나눌 있다고 말이예요.

 

물론 기존의 거대 플랫폼도 변화에 맞춘

대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인스타그램 역시 일부 대상이지만 릴스로 인한 수익화가 가능하고,

최근엔 기프트 보내는 기능도 생겼더라고요.

콘텐츠 생산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겠죠?

 

오늘 아이 학원 설명회에 다녀왔는데

내년에 메타버스 온라인 도서관을 도입해

아이들이 이용할 있도록 하겠다더군요.


변화가 정말 가까이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기술의 역사를 돌아보면

빨리 받아들이고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주어졌다는 점은 부정할 없다."

 

책을 읽으며 변화하는 콘텐츠 세상에서

어떻게 나만의 슈퍼 콘텐츠를 만들어 가야할까 고민해보았습니다.



책에는 미래 콘텐츠 방향에 대한 설명과 함께

킬링 콘텐츠 공식 6가지도 담겼어요.

제대로 흡수하고 준비해서 

다가오는 미래에도 흔들리지 않는 콘텐츠를 만들어볼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