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들려주는 행복심리학 - 유치원, 초등학교 1,319명의 아이들이 들려주는 "행복에 대하여"
안톤 부헤르 지음, 송안정 옮김 / 알마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행복의 문은 바깥쪽으로 열리는 문이다.
강제로 밀어서 안쪽으로 열려고 해도 굳게 잠겨 있을 뿐이다.

그 문을 열려면 오히려 한 걸음 뒤로 물러서야 한다.

-쇠렌 키르케고르

 

아이들에게는 행복하게 지낼 무조건적인 권리가 있다는 말로 시작되는 책은

행복과 긍정적 정서들, 기쁨과 행복의 발달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한 후에

아이들의 행복과 행복을 위한 교육까지 이어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각자가 행복의 심판관이다.

 

환경적 요인이 아니라 당신의 활동성을 변화시켜라.

 

책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글들이었다.

 

2장에서는 두 살된 딸이 있다보니 유아에 대한 내용에 눈이 갔는데

 

아이들은 전통적으로 가정된 것보다 더 일찍 전 사회적인 태도를 보인다.

두 살이 되기 전에 이미 서로 신체적으로 위로하고(쓰다듬어주기), 도와주고, 나누고, 보호한다.

그리고 어른들에게서 그러한 모습을 자주 볼수록 더 자주 그렇게 행동한다.

 

아이에게 보여주는 내 모습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했다 
 

 

이제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아이들은 친구들을 통해 여가 활동에서 반려동물에게서 행복을 느낌을 알 수 있었다.

친구를 통해 음악을 통해 스포츠를 통해 동물을 통해 어른이 생각지 못한 행복을 느끼는 모습에서

해맑은 아이들의 말을 읽어보니 그 때가 그리워지고 참 아름다운 시절이 아닐까 싶었다.

 

무조건적인 사랑, 아이들에 대한 믿음, 완벽주의의 단념, 유죄를 선고하지 마라 등의

바람직한 양육 태도에 대해 읽으며 많이 부족한 나의 모습을 뒤돌아 보기도 했다.

 

1장과 2장은 행복과 심리에 대한 연구에 대한 내용도 있어서 읽기가 쉽지 않기도 했지만

1장과 2장을 읽고 3장과 4장을 읽으니 아이들이 말하는 행복에 대한 이야기가 쉽게 와닿기도 했고,

읽기 수월했던거 같다.

  

책의 오른쪽 부분에 녹색으로 된 글씨 부분은 두고두고 읽고 싶은 부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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