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경제학
토스.박민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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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식에서 시작해서 지식으로 끝나는 미식 경제학,

이 책은 일종의 문화 평론서이다.

개인적으로 박민혁 저자의 약력이 궁금해서 들여다 보았더니

역시나 보통 사람은 아니다.

국내외 특급 호텔 레스토랑과

사운즈 한남의 총괄 세프로 매장 5개를 총괄했다.

10년 동안 대학교의 겸임교수로 활동했다.

현재는 와인드바킥의 오너 쉐프이자

유튜브 크리에이터 공격수 셰프이다.

요리를 매개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경계없이 협업하고 있다.

공저자인 토스는 그 유명한 금융 앱 '토스'를

간편하고 안전한 금융생활을 모토로 만든 분이다.

취향과 경제를 잇는 콘텐츠 채널 <머니그라프>를 운영 중이다.

미식, 패션, 음악 등 생각과 지식을 나누는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저자의 약력 만큼이나 이 책의 내용도 상당히 다양하다.

와인 이야기에서 핫플레이스로, 스타벅스에서 오마카세로,

식량위기까지.

일단은 세프로 시작했는데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굉장한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치즈 1키로그램을 만드는데 원유 11킬로그램이 들어간다니!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원유 가격이 2,3배 더 비쌉니다.

우리나라 겨울 추위에 강한 홀스타인 젖소를 들여오는데

이 소는 원유의 지방 함량이 낮아서

유지방을 높이려고 사료를 더 많이 먹이고

결과적으로 그 가격이 우유값에 반영되어

우유값이 비싸졌다는 것이죠.

이런 담론들을 스스럼없이 이야기하고

독자들의 이해와 관심을 불러냄으로서

미식과 경제 이야기에 흥미를 갖게 된다.

군침도 돌고 머리도 도는

미식 경제학

매우 신선한 충격을 받으며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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