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비씰 승리의 리더십 - 위기에는 강한 리더가 필요하다
조코 윌링크 지음, 최지희 옮김 / 경향BP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비씰 승리의 리더쉽


이 책은 20년간 미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씰에서 복무했고 미국 서부 네이비씰 교육 총책임자인 조코 위링크가 저자이다.

그는 이라크 전쟁에 참여하여 가장 위험한 지역인 라마디에서 수많은 작전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은성 훈장, 동성 훈장, 개인상, 단체상등 수많은 상을 휩쓸었다.

2015년 팟캐스트를 시작 가장 누적 청취수를 기록, 애플 선정 '베스트 팟캐스트'에 올랐다.

리더쉽 컨설팅 회사를 설립,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 리더쉽 강사로 일하고 있다.

그때는 몰랐다. 모든 대원이 부상률 50%인 해군 특수 부대라는 건 나중에 알았다.

우선 해군에 들어간 저자는 날마다 훈련을 했다. 훈련은

끊임없이 기록을 측정하고 모든 코스의 제한시간은 날마다 단축한다.

미 해군 특수부대의 훈련은 그럴 수박에 없다.

-절대로 과거의 성과에 안주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이기는 승리의 리더쉽은 무엇일까?

-문제가 생기면 거리를 두고 바라본다.

-계급을 과시하지 않는다.

-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사람을 활용한다.

-내가 원하는 걸 다른 이가 하도록 한다.

-어떤 상황에서든 사실을 말한다.

반드시 이기는 승리의 리더쉽 핵심교리는 단순하다.

-능력을 키우고 필요 시는 도움을 요청한다.

-신뢰를 쌓고 도움을 요청한다. -(상하 관계)

-극한의 책임의식을 갖는다.

-자존심에 신경쓰지 않는다.

-본성을 파악하고 그에다른 임무를 준다.

-통솔 범위는 관리 가능한 숫자로 한다.

-하급자가 직접 계획을 세우게 한다.

-주변에 예스맨을 두지 않는다.

부하를 리더로 키우는 방법이 눈에 뛴다.

1 부정적인 태도 교정하기

2 겸손 가르치기

3 하급자의 자신감 키워주기

4 업무 수행 능력이 뛰어난 사람으로 키우기

5 자기 할일을 안하면 간섭한다.




리더의 의사 소통 방법은?

1 팀원들과 정보르공유한다.- 왜 언제까지 어떤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지

2 나쁜 소문은 빠른 시간에 차단한다.

3 명확한 지침을 내린다.

4 시키는 대로 해 가 아니라 이렇게 하면 이런 결과가 온다고 설명하라

5 비판할 때는 진심을 담아서 하라

6 이유가 확실하면 적절하게 칭찬한다.

7 부하 직원이 문제가 계속되면 문서화 한다.

8 사과할 때는 해명도 같이 한다.

9 친숙하더라도 말을 조심한다.

10 모든 일에 모범이 된다.



당신이 100%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내가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에서 재미있는 점은 여러 유형의 상사 대처법이다.

A. 간섭하는 상사-간섭은 믿지 못해서이다. 정확 상세하게 충분한 정보를 드린다. 지속적 성과를 보인다.

해야 할 일의목록을 정해서 보여주고 우선순위를 잘 정했는지 점검해 달라 요청한다.

B. 우유부단한 상사 -지금 지시를 내리시지 않으면 저는 이 일을 먼저 하겠습니다. (x)

제 생각에는 이쪽 방향으로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입니다.(o)

결정을 내리기 쉽게 자료를 준비하고 결정의 범주를 좁혀서 승인을 받는다. (o)

C. 유약한 상사 - 제가 이 프로젝트에 뛰어들어 지행시키면 도움이될 것같습니다만 그래도 될까요?

빨리 이해하지못해 죄송합니다. 제가 목표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좀더성과를내고 싶습니다 제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다음 프로젝트를 짜도 될까요?

우유부단 형이나 유약형 모두 자존심을 건드리면 안된다. 어디까지나 결정권은 상사에게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리더쉽의 결정판이다.

상사를 대하는 법, 부하를 대하는 법, 성과가 나지 않을 때 방향을 바꾸는 법,

극단의 책임감을 키우는 법 등이 안내되어 있다.

때때로 직장 생활을 하며 상사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깊은 생각에 잠길 때가 있는데

이 책에서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다.

상사를 대하는 방법들을 공부하고 부하의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내어

서로 성장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윈윈하는 리더쉽을

저자는 이라크 전쟁 중에서 몸에 익혔다.



실패한 하급자에게는

" 내가 너무 느슨해지도록 용인한 것 같다. 그것이 고객을 빼앗긴 이유 중의 하나이다. "

라고 말하라.

진행중인 하급자를 지적할 때에도

" 제 시간에 프로잭트를 끝내려면 지원을 어떤 자산을 제공해줄까?" 라고

리더는 말해야 한다.

이 책은 모든 리더가 꼭 읽어야 할 책이다.

가장 감명 깊은 곳은 바로

리더가 전쟁터에서 탄피를 직접 줍는 장면이다.

전쟁의 승리도 중요하지만 전쟁 후 뒷처리도 중요하다.

최고 리더가 직접 엎드려 탄피를 줍는다.

부하는 그 장면을 보고 이 일이 정말 중요한 일임을 깨닫고 적극 참여하게 된다.

미래 멋진 리더로 성장하는 나의 자화상을 그리게 되어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