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은 깊고 아름다운데 - 동화 여주 잔혹사
조이스 박 지음 / 제이포럼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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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은 공주를 잡아가고, 기사는 공주를 구하러 간다. 그런데 왜 용은 공주만 잡아가는 걸까?
잡아먹기엔 공주 아니어도 포동포동한 사람이 좋을 텐데?”

정희진, 정혜윤 강력추천!!!
여성주의 시각으로 바라본 동화 속 여주인공 이야기!
우리는 그간 무엇을 놓치고 있었던 걸까?
무엇을 당연시하며 살았던 걸까?
전세계적으로 비슷한 메시지를 담은 이야기가 존재하는 것은 왜일까?
그 이야기를 통해 이득을 본 이는 누구일까?


쓰러진 나무. 그 위에 걸터 앉은 남자. 그리고 그를 뒤로하고 걸어가는 여인이 보인다. 그녀는 숲을 탈출하는 것인가 아니면 스스로 걸어들어가는 것인가?
이 숲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깊고도 아름다운 숲에 있는 이들은 이곳에서 무엇을 하려는 것일까?


동화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숲. 백설공주와 빨간 모자, 헨델과 그레텔도 숲으로 간다. 도망가기 위해서 누군가를 찾아가기 위해서.. 하필이면 왜 숲인가?
“숲”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서구 옛이야기를 여성주의 시각으로 다시 써내려간 조이스 박의 이야기를 읽고 있는데 속에서 탄성이 절로 나온다. 이걸 이렇게 연결 짓는다고? 세상에나!
세계사, 인류학, 철학, 심리학, 신화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해석한 그녀의 글은 나의 무지를 정과 망치로 쪼개고 또 쪼갠다.


왜 여성은 갇히고 목소리를 잃고 인당수에 빠지고 인신제물이 되어야만 하는가?
목욕히러 내려왔다 선녀옷을 뺏겨 집으로 가지 못하게 되고 늑대에게 잡아 먹히는 존재가 되어야 하는가? 위험에 처한 그들을 구하는 건 왜 언제나 남자여야 하는가? 그들을 가두고 죽이고 납치하고 그들의 가치를 판단하는 건 왜 언제나 남자인가?
그들은 왜 그렇게 뜨개질을 하며 물레를 돌리고 돌리고 돌리는 것일까?


세계명작이나 전래동화를 가지고 독모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꽤 했다. 어린 시절에 어떤 의심도 없이 받아들였던 이야기가 어느 순긴부터 슬슬 거슬리기 시작했다. 어..? 이거 이상한데? 왜 우린 이걸 아무 의심도 없이 받아들였던 거지?
당연하다 여기며 받아들였던 이야기에 “왜”라는 질문을 던져보자! 그때 비로소 사회가 원하는 이야기가 아닌 내가 원하는 내 이야기를 짤 수 있을 것이다.


P.221
어떤 사람들은 아이들에게 옛날이야기를 읽힐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이야기에 드러난 성 역할이나 세계관들이 너무 고루하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그들이 놓친 것이 있다. 오랜 세월에 걸쳐 이야기는 이야기꾼의 입으로 전해지면서 그 당시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다시 쓰이는 과정을 거친다는 점이다. 그래서 옛날이야기는 여러 가지 변형이 있다. 다시 말해 옛날이야기는 반드시 다시 쓰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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