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미술관 - 이유리의 그림 속 권력 이야기
이유리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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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캔버스를 찢고 나온 여자들”이란 책으로 이유리 작가님을 처음 만났었다. 이 책은 남성 화가 중심의 작품에 가려졌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풀어냈던 작품이었고, 작품과 화가들의 사생활을 들여다보는 재미가 있었다. 이유리 작가님은 그림을 매개로 우리가 발 딛고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모순을 드러내는 글을 쓰기로 유명한데, 이번에 나온 책인 “기울어진 미술관” 역시 그러하다. 진부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은 금물! 작가님이 소개하는 작품과 작품에 숨겨진 이야기, 역사에 대해 알면 알수록 놀라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다양한 권력관계가 존재한다. 현대사회도 그럴진데 마네, 드가, 루벤스, 미켈란젤로 같은 화가가 활동하던 시대에는 어떠했을까? 그 사회에는 더 많은 억압과 더 많은 권력관계가 만연했던 사회였고, 예술에도 그 권력은 존재했다. 예술이 돈과 권력을 떠나 독립적으로 존재하기는 힘들었기에 권력을 쥔 이들의 입맛에 맞는 그림을 그릴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시대가 변했고, 과거의 그림, 화가와 후원자의 관계를 현시대의 관점으로 해석하는 것이 과하다 할 수도 있겠으나, 이유리 작가님의 말처럼 그것이 비단 과거에만 존재하는 일인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하고, 책을 읽는 내내 그것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임을 확인하게 된다.


책은 총 4부고 구성되어 있다.
1부 기울어진 그림을 부수는 존재들
-그림 속 흑인, 장애인, 병든 사람, 성소수자에 대해
2부 그림 속 소품이길 거부한 여성들
-성노동자, 그림자노동, 가부장 사회의 밑돌로 착취당하며 여전히 혐오의 대상인 여성의 차별에 대해
3부 뒤틀린 권력에 균열을 내는 그림들
-사회에 만연해 있는 어린이, 노인, 가난, 전염병 혐오에 대해
4부 선전 도구에 저항하는 예술가들
-동물관, 환경오염, 선전 도구로 사용되어지는 예술에 대해.


가장 기억에 강렬하게 남았던 것은, 선천적 다모증을 앓고 있는 7세 소녀인 ‘안토니에타 곤살부스’ 에 관한 그림이었다. 얼굴 전체가 털로 뒤덮여 있는 소녀는 호화로운 드레스를 입고 있다. 귀족인가? 했지만 그것은 아니었다. 16세기 유럽 궁정에서는 짐승처럼 털이 난 사람을 ‘애완’하는 게 유행이었고,이 궁전 저 궁전에서 ‘눈요기용 선물’로 거래가 된 소녀였다고 한다. 자신처럼 선천성 다모증을 앓고 있던 아버지에게 받은 외모로 인해 이 소녀는 태어날 때부터 운명이 결정되어졌다고 한다.


미술 작품에 관련된 책을 좋아한다. 그림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지만, 그렇기에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는 상당하다. 하지만 그림 안에 감춰진 이야기들이 하나하나 모습을 드러내면 때론 너무 섬뜩하기까지 하다.
기울어진 미술관이란 책을 읽는 동안에도 수많은 마이너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울부짖는 것만 같았다. 늘 타자화 되고 대상화 되어버린 이들이 드디어 주체가 되어 세상에 나오는 순간이라고나 할까? 피부색, 성소수자, 장애, 가난, 어린이, 노인, 여자, 동물이란 이유만으로 억압되고 터부시했던 이들의 이야기를 이제는 우리가 들어줘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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