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오브 아트 - 80점의 명화로 보는 색의 미술사
클로이 애슈비 지음, 김하니 옮김 / 아르카디아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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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을 다루는 책은 참 다양한거 같다.

사조별로 나눠서 그림을 소개하기도 하고 미술관에 있는 그림을 소개하기도 하고 요즘은 심리학처럼 마음을 위로하는 주제별로 나눠서 그림을 소개해주는 것도 봤다. 아니면 유명한 그림들의 뒷이야기를 소개해주면서 그림을 소개하기도 하고 다양하게 그림을 다루는 책이 있는데 이번에 읽는 책은 컬러로 그림을 나눴다. 컬로로 나눴다는 말이 조금은 이상하기도 하지만 색을 중심으로 해서 그림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는데 지금까지 그림을 볼때 그 그림이 어떤 색조를 뛰고 있고 그 그림과 유사한 색을 쓴 그림들은 어떤 그림들이 있는지도 소개해 주고 있다. 생각해보니 그림을 볼때 그저 그림이 맘에 들거나 그림속 주제같은 것에만 생각을 했지 그림의 색이 어떤것인지 그 색때문에 내 마음을 울렸구나 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색을 통해서 내가 그림을 감상하고 이해했다는 것을 말이다.

이 책에서는 어떤 색들을 썼는지 그리고 그 색을 만드는데 어떤 재료가 쓰였는지 그리고 그 색을 위한 예술가들의 노력에 대해서 알려준다.

그래서 컬러 차트표나 팔레트를 작품마다 소개해 주기도 하는데 작가는 자신의 이런 것이 단정적인 것이 아니라 이해를 돕기 위한 인포그래픽 팔레트를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실제 작품에 사용된 색의 양을 나타낸다기보다 작가 생각하기에 작품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따라 구성한 것이라고 합니다.

80점이라는 방대한 그림과 소개가 있어서 다양한 그림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작가가 유럽과 미국의 회화 작품을 중심으로 소개했다고 해서 그런건지 색을 중심으로 나눠서 그런지 내가 아는 작품이나 화가보다 모르는 그림과 화가가 더 많이 나와서 이번에 다양한 그림을 알게 되었다.

80점의 명화를 연대순으로 나눠서 주제를 부여해서 나눠 놓았기 때문에 순서대로 읽어도 좋지만 그냥 맘에 드는 작품을 보고 연대를 무시하고 봐도 좋다. 그게 바로 그림이니깐 말이다.

80점이라는 방대한 그림과 다양한 화가를 이번에 알게 되어서 더 없이 기쁜 책이다.

미술에 관심있지만 잘 모른다면 다양한 작품을 볼 좋은 기회가 되는 책이다.





피카소의 <인생> 이라는 작품이다. 작가는 부제로 너무나 우울해라는 부제를 달았다.

처음 책을 받고 책을 읽기 전에 어떤 그림이 있나 쭉 훓어보고 있다가 이 작품을 발견하고 우울감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이런 색감을 가진건지 아니면 사진때문에 이런 색감인건지 이런 그림도 있네라면서 프리다 칼로를 생각하고 화가명을 봤는데 화가명이 피카소인걸 보고 놀랐다. 피카소의 입체파 그림들만 생각하거나 유명작들만 알아서 그런지 이런 스타일의 그림이 있다는 것에 조금 놀랐다. 피카소라고 생각하니 왠지 이런 색감일거같단 생각이 들지만 우울감을 느낀 작품이라서 그런지 프리다칼로가 생각이 났다.

이 작품의 컬러 차트는 작품 아래 사진처럼 체크돼어 있다. 작가가 생각하는 이 작품에 영향을 끼친 색이 이렇지 않을까라고 하면서 보여주는데 이 색을 바탕으로 나 역시 이런 색을 바탕으로 어떻게 배합해서 색을 만들었을까? 어떤 색이 가장 작품에 가깝게 나오는 색일까 하고 상상해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작품 및에 참고 작품이 있는데 이 책의 저자가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라서 그런지 내가 그림에 문외한 이라 그런건지 참고 작품들을 검색을 못해서 그런지 검색해도 찾을 수가 없어서 참고 작품들이 어떤 그림인지 확인을 할 수 없다는게 참 아쉬울 뿐이다.

영어 능력자나 그림을 잘 아시는 분들이나 검색을 잘 하는 분들은 참고 작품도 쉽게 찾아서 비교해서 볼 수 있을테니 더 좋을텐데 말이다.

작품과 소개글도 있어서 나는 이 작품이 피카소의 청색시대의 작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작품은 슬픔과 고립 죽음에 집착하는 피카소의 내면을 반영하는 차갑고 우울한 색채로 구성된 그림이라느 것이다.

이 작품은 신성한 사랑의 알레고리이자 인생의 순환을 상징하는 것으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기도 하며, 피카소가 스스로를 투영한 자전적 작품이라고 보는 해석도 존재한다고 한다. 이 작품에서 외로움과 갈망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피카소의 절정에 다다른 집념을 보여주기도 하고 그 불행속에 혼재된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 작품 소개를 보고서야 그래? 라고 했다.

나는 서로 껴안고 있어도 왜 외로워 보일까? 같이 있다고 무조건 행복은 아닌건가? 그런걸 표현했나? 뭐 그런 생각을 했는데 인생의 순환이라니 생각도 못했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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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키메데스는 손을 더럽히지 않는다
고미네 하지메 지음, 민경욱 옮김 / 하빌리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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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은 안 읽을 수 없게 광고를 한다.

"이 소설과의 만남이 책을 싫어하던 바보 고등학생의 운명을 바꿔놓았다" 라고 말이다.

이 말은 히가시노 게이고가 이 책의 일본 문고판에 실린 문구라고 한다.

책을 읽을때 일본소설, 특히 히가시노 게이고, 미야베미유키,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은 신간이 나오면 책의 내용도 보지 않고 읽는 편이다. 그런 나에게 히가시노 게이고가 했다는 저 문구는 이 책을 읽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운명을 바꿔 놓았다는 얘기면 아주 오래전일텐데 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펼쳐보니 이 책은 73년도에 일본에서 나온 책이었다. 출간하고 일본의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한 책이었다.

옛날 책이여서 그런건지 책을 펼치면 목차 옆에 출판사가 이 책은 7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당시의 시대상이 반영돼 있어 긍정적이지 않은 성별, 신체, 국가적 등 차별적인 표현과 사상이 등장한다고 써 있다. 그렇지만 저자의 의도를 고려해 수정하지 않았다고 써 있다. 이 문구를 가장 처음 읽게 되는데 사실 작가 소개를 봤을때 이 책이 쓰여진 73년도를 생각하면 추리소설인데 지금 읽어도 재미있을까? 너무 낡거나 추리가 우습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소녀의 죽음에서부터 이야기는 시작한다. 미유키의 장례식장이 등장하고 그녀의 아버지의 분노로 시작된다. 나는 이 부분에서 어? 히가시노 게이고의 방황하는 칼날 같은 내용일려나? 생각했다. 이 책에 영향을 받았다고 했으니 이 책의 소재에 영향을 받아 방황하는 칼날을 쓴건가 라는 생각을 어렴풋이 했다. 딸이 성폭행 당해 죽고 아빠가 복수하는... 물론 이 책은 그런 이야기가 아니다.

임신 수술중 사망한 딸, 그러나 그 고교생 딸의 임신 자체에 분노하는 아버지. 그렇게 시작되는 이야기인데 그 이야기에서 독약 중독사건, 그리고 독약 중독사건의 피해자의 가정에서 일어난 살인사건.

전혀 이어지지 않는거 같은 사건들이 연속돼서 이어지고 교묘하게 이 사건들은 이어져 있다.

책의 거의 끝까지 갈 동안 왜 아르키메데스가 나올까? 나는 아르키메데스가 누구지 하고 찾아봤더니 유레카를 외치고 부력에 대해서 밝힌 사람이었다. 부력? 부력인데 왜 아르키메데스는 손을 더럽히지 않았다고 하지? 내내 제목에 궁금증을 가지며 책을 읽었다.

책은 끝부분에 가서야 제목이 왜 이렇게 되는지 알려주는데...

이게 스포라 하고싶어도 할 수가 없다는게 아쉽다.

책은 다 읽는 내내 크게 반전이나 그런게 없는데도 이어지지 않는 사건일 것같은 사건들이 교묘하게 연관돼 있어서 읽는 내내 손을 놓을 수가 없게 만든다. 그리고 이건 책을 덮을때 제목과 함께 실소를 짓게 만든다.

이 모든 사건이 이렇게 라니... 라는 생각이 들면서 말이다.

어찌보면 제목이 딱 내용이다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근데 지어진 제목부터 처음부터 끝까지 책을 궁금하게 만드니 대단하단 생각이 든다.

책은 크게 내용이 없지만 지금 읽어도 전혀 시대상을 느낀다던지 (물론 약간 여성비하같은것이 느껴질 수 있는 문장이 있지만) 지루하지 않다.

다른 얘기지만 주인공이 고등학생인 청춘 미스터리인데

" 요즘 젊은애들 생각은 도통 따라가질 못하겠습니다"

이런 말이 몇번 나오는데 이런 말은 시대가 달라져도 어른이 아이들에게 항상 하는 말인가 보다.

그리고 일본이지만, 70년대의 아이나 지금 시대의 아이나 아이들의 순수하다면 순수한 악의라고 한다면 악의인 그 행동들은 지금도 변함이 없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어느 시대건 청소년이라고 저지른 범죄에 대해 처벌이 약하면 안돼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지금 읽어도 지금 나온 책 같은 책이다. 그래서 아마 70년대 책이 지금 번역돼 출간되었나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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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0분 생활 쏙 일본어 초급 독해 - 생생한 문장으로 히라가나부터 JLPT N3까지 한 번에!
휴먼아카데미 일본어학교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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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라가나만 알아도 시작할 수 있는 독해연습

책을 보니 히라가나만 알아도 시작할 수 있는것은 아닌거같다.

독해니 아무래도 문법이 나오니깐 말이다. 그렇지만 책 뒷편에 학습자와 선생님을 위한 부가자료라고 해서 어휘나 문형을 설명해 놓고 있어서 어떤 문형이 쓰였는지 확인 할 수 있어서 히라가나만 알아도 시작으느 가능하다.

독해 책을 찾는다는 것으느 아주 조금은 일본어를 시작했다는 뜻이니 말이다.

교재로 기초공부를 튼튼히 하는 것이 제일이지만 사실 조금은 지루해서 자꾸만 늘어지고 그러다 그만 두게 된다

이것이 반복되다보니 진척이 없고 읽고싶은 욕심은 든다. 그럴때 딱이 아닐까 싶다

물론 일본어를 차근차근 공부한 사람에게는 더없이 좋은 독해를 위한 책이고 말이다.

난 일본어초등국어 이 책으로 독해겸 글읽기 연습을 하고 있는데 이 책은 그런 책보다는 난이도가 높아지지만

차근차근 높아져서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갈 수 있다.



각 챕터마다 큐알코들르 누르면 mp3를 들을 수가 있다. 이것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고 말이다

시원스쿨 일본어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찾는것보다 큐알로 들어가는게 바로 찾을 수 있어서 더 좋다.

mp3로 음원도 들을 수 있으니 독해뿐만 아니라 청해도 할 수 있다.

첫장에 날짜별로 시간을 표시할 수 있는데 이것은 읽은 날과 걸린 시간을 체크해 볼 수 있는데

처음한다면 단어와 함께 공부 하듯이 하고 한번 읽은 뒤에는 내가 몰라서 외운 단어를 제대로 아는지 확인 할 수 도 있고 독해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체크를 할 수 있어서 좋다.



3일까지는 mp3가 없고 그냥 그림 보고 퀴즈를 풀 수 있게 되어있다

뒤에 부가자료에 문형이나 어휘가 있어서 그것을 보고 어떤 문형인지 확인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3일에는 a의 <위치>는 b입니다 와 어느 나라 사람입니까 문형이다. 이렇게 문형정보가 있으니 문법을 잘 몰라도 공부를 할 수 있다

부가자료있는 어휘부분에 각 날에 쓰인 어휘가 있어서 따로 사전으로 찾지 않아도 된다. 거의 모든 단어가 있기때문에 아주 쉬운 기본적인 단어가 아닌 이상 찾지 않고 책을 통해서 공부할 수 있다.

4일부터 mp3를 통해 청해도 할 수 있는데 귀로 들으면서 받아쓰기를 해봐도 좋을거같단 생각이 든다.



30일 넘어가면 저렇게 장문장의 진짜 책을 읽는 듯한 독해가 나온다. 난이도가 이렇게 높아지니깐 독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그리고 쉬운 문장부터 차근 차근 어려워지니 독해가 어려운 사람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거같다

독해도 할 수 있꼬 이렇게 독해 밑에 퀴즈가 있어서 시험을 준비하기에도 딱인 책이다.

뒤에 해설서가 있으니 내가 독해한 문장이 제대로 된것인지 확인 할 수도 있고 말이다.

하루 하루씩 날짜별로 되어있어서 꾸준히 학습하기에 딱인거같단 생각이 든다.

일번어를 조금 공부하고 나면 진짜 지루해져서 ㅠㅠ 사실 자꾸만 안하게 되는데 인스타나 블로그 광고같은 그런 생활 속 테마같은 걸로 다양한 접근을 할 수 있어서 좋다. 일본어를 공부하는 이유가 말하고 읽기 위한 것이니 말이다.

* 이 책은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제공된 책을 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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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읽는 시간 - 도슨트 정우철과 거니는 한국의 미술관 7선
정우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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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을 좋아하고 관심이 있어서 미술관련 서적을 읽는다고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내가 좋아한다는 미술은 서양미술이었다. 그리고 내가 알고있는 미술은 서양미술이었다.

방문하는 미술관도 우리나라 미술과 관련된 전시가 아니라 서양미술 전시회였다.

우리나라 미술하면 박수근, 이중섭, 김환기 정도다. 박수근과 이중섭은 학교 다닐때 미술수업시간에 배워서 유명한 작품을 좀 알고있고, 박수근 같은 경우는 박완서의 <나목>이란 책을 읽으면서 좀더 관심을 가지고 찾아봤다

이중섭도 그의 이중섭 편지라는 책을 읽으면서 관심을 가졌지만 그들의 미술을 보러 미술관을 방문한 적은 없다.

이건희 컬렉션 전시때야 워낙 유명했으니 관심은 가졌지만, 서양미술에 보인 관심의 반도 보이지 않아 예약에 실패를 했고 볼려고 노력도 하지 않았다.

암튼 그렇게 우리나라 미술에 대한 관심은 확연히 적다.

이 책 <미술관을 읽는 시간>이란 책을 접하기 전에는 우리나라 화가를 위한 전문 미술관이 있다고 하면서 놀랐을 정도다.

양구의 박수근, 제주의 이중섭, 그리고 수원의 나혜석은 알았지만 그외의 전문 미술관이 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그리고 화가역시 박수근, 이중섭, 김환기 외에는 다 모르는 화가여서 내가 얼마나 우리나라 미술에 관심이 없었는지 알게 되었다.

사실 김환기도 그의 작품보다는 그의 작품이 경매에서 100억이 넘는 금액의 최고가를 찍었다라는 뉴스를 통해서 그의 이름을 알게된거지 작품에 대해서는 진짜 모른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나라 화가와 미술관을 알게 된 것이 우선 큰 수확이고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가 되겠다

이 책에는 환기미술관, 양주시립 장욱진 미술관, 제주도립 김창열미술관, 이중섭미술관, 양구군립 박수근미술관, 수원시립미술관 나혜석기념홀, 이응노미술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선 환기미술관으로 시작을 하는데요

이 책은 미술관 소개이기도 하지만 미술관이 화가의 전문 미술관이기때문에 그 화가의 일대기나 유명작을 이야기 하고 소개해줍니다. 이 책에서 환기 미술관에서 작가가 소개하고 싶은 김환기 화가의 그림으로 성심을 소개했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점으로 찍은 김환기 화가의 다른 작품들보다 선명한 색채감과 추상화가 아니여서 그런지 저는 이 작품이 가장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이 작품 성심이 파리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을때 어머니의 별세 소식을 듣고 어머니를 생각하고 그린 그림이라고 합니다.

처음 책을 받고 책속 그림을 보고 싶어서 책을 먼저 넘기다 이 그림을 보고 가슴이 뭉클하면서 따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이 그림의 설명을 듣고 보니 이 하트가 애절하게 다가 옵니다.

책의 소개와 함께 책 속 그림들을 보다 보니 환기미술관을 방문하고 싶어져서 찾다가 S2A 에서 김환기 기획전 [화중서가 환기의 노래 그림이 되다] 전을 하고 있더라구요.

작품이 16작품이라 그런건지 무료전시회를 하고 있는데 인터파크에서 예매 가능한데 제가 이 책을 통해 김환기 화가님에 관심이 가서 찾다가 발견해서 그런지 전시회가 매진이네요. 전시회가 30분씩 예약한 사람만 볼 수 있는데 12월까지 전시인데 인터파크에서는 11월만 예매가 보이더라구요. 벌써 주말은 다 매진, 평일도 다 매진인데 찾다보니 평일 점심시간때 비는 자리가 있어서 혼자 보러 갔다 올려고 예약했습니다. 날짜를 찾다보면 평일 예매가능한 시간이 있는데 보니 자리가 몇 자리 안돼다보니 혼자서 보러가는걸 추천합니다.

이 전시회에서 경매에서 최고가를 찍었다는 우주를 볼수 있다고 해서 어떤 작품인지 기대가 큽니다.

물론 그 작품이 아니라도 김환기님의 그림을 본 적이 없는지라 그림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대가 크지만요.



양주 시립 장욱진 미술관

장욱진 화가님을 아시나요? 저는 이름도 이번에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선명하고 밝은 그림을 좋아해서 그런지 책을 받고 그림만 볼려고 넘겼을때 가장 인상적이었던 그림이 바로 이 자화상인데

이 그림을 그린 화가분이 장욱진 화가님이십니다.

장욱진 화가님도 김환기 화가님과 같이 20세기 초에 태어나신 화가분이셨어요. 물론 그러니까 미술관이 있는 거겠지만요.

장욱진 미술관은 책에서 소개하는 문구를 보고 찾아보니 진짜 관심이 가더라구요.

화가의 화작도 라는 그림과 집의 개념을 모티브로 해서 설계한 건축물로 14년 김수근 건축상, 영국 BBC 14년 위대한 8대 신설 미술관에 선정된 건물이라고 하네요.

미술관은 꽤 크고 넓어서 나들이 삼아 미술관 방문만을 목적으로 양주에 가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 미술관은 조만간 꼭 가봐야겠어요. 책에 소개돼는 다른 미술관도 가고싶지만 특히 이 미술관에 관심이 가네요.

책에서 소개하는 글을 읽고 블로그를 통해서 실제 미술관 풍경을 보니 말이예요.

장욱진 화가님의 그림들은 다 작다고 해서 어떤 사이즈길래 작다고 할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더 궁금해 지더라구요



자화상 이라는 이 작품을 그저 따듯하게만 바라 봤는데 작품 소개를 보고 나니

이 작품이 51년 한국전쟁 중에 탄생한 작품이라고 하네요. 전쟁이고 가족과 떨어져 있는 화가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이 따뜻한 그림이 역설적으로 그린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닫.

작품을 알기 전에는 마냥 따뜻하고 한가롭기 그지 없어 보이는 풍경인데 말이죠. 현실이 이것과 달랐다고 생각하니 진짜 가슴이 아파옵니다.



진진묘 라는 작품은 화가의 아내를 생각하면서 그린 작품이라고 하네요

같은 이름으로 유명한 작품이 70년도에도 있다고 해서 찾아보니 독실한 불교 신자인 아내를 부처로 승화시켜서 그린 그 작품 보다도 작가의 말처럼 저도 이 그림이 더 따스하고 정감이 갑니다.

새벽에 그림을 그리고 그 옆에서 항상 기도 하고 있는 아내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그렸다고 하는데 그림의 표정을 보면 아내를 얼마나 정감있는 모습으로 바라봤는지 알거같습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화가의 작품이름을 검색해서 찾다보니 실제로 이 그림들을 직접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의 의도가 이 책을 읽고 우리나라 화가를 알고 그리고 그 그림을 볼 수 있는 미술관을 많이 찾길 바라는 마음이라면 딱 정확하게 의도대로 된거같습니다.

책을 읽으면 가보고 싶은 미술관이 너무나 많거든요.

예전 수원화성에 방문했다 그 앞에 있는 수원시립미술관에 가서 나혜석 그림을 봤을때 사실 나혜석이 누군지도 모르고 봐서 그런지 감흥이 적었는데 그래도 그림을 보고 난 뒤에는 나혜석이란 이름을 알게 되었는데 이 책에서 나혜석기념홀을 소개하면서 나혜석에 대해서 알게 돼니 수원시립미술관때 자세히 보지 않은게 아쉽다란 생각이 드네요

이름과 사전정보를 알고 나면 그림이 달라 보이고 관심이 가데 되는데 이 책을 통해서 제가 모르던 화가나 미술관에 대해서 관심이 갔습니다.

제주도에 갈때 항상 호텔이 이중섭미술관 근처였는데도 불구하고 뭐 별거있겠어 이름만 있지 작품은 없겠지라고 생각했었는데 책을 통해서 다음에 제주도에 가면 이중섭 미술관에 방문해서 그림을 직접 눈으로 봐야지란 생각이 듭니다.

유명하지만 양구에 박수근미술관만을 위해서 양구를 방문하기는 그렇지 않나라고 생각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이 또한 책을 통해서 미술관만을 위해서 양구에 갈만한 가치가 있고 넓고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책에 화가와 그의 작품 생애, 미술관을 소개해놓고 있어서 진짜 미술관을 읽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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