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키메데스는 손을 더럽히지 않는다
고미네 하지메 지음, 민경욱 옮김 / 하빌리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은 안 읽을 수 없게 광고를 한다.

"이 소설과의 만남이 책을 싫어하던 바보 고등학생의 운명을 바꿔놓았다" 라고 말이다.

이 말은 히가시노 게이고가 이 책의 일본 문고판에 실린 문구라고 한다.

책을 읽을때 일본소설, 특히 히가시노 게이고, 미야베미유키,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은 신간이 나오면 책의 내용도 보지 않고 읽는 편이다. 그런 나에게 히가시노 게이고가 했다는 저 문구는 이 책을 읽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운명을 바꿔 놓았다는 얘기면 아주 오래전일텐데 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펼쳐보니 이 책은 73년도에 일본에서 나온 책이었다. 출간하고 일본의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한 책이었다.

옛날 책이여서 그런건지 책을 펼치면 목차 옆에 출판사가 이 책은 7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당시의 시대상이 반영돼 있어 긍정적이지 않은 성별, 신체, 국가적 등 차별적인 표현과 사상이 등장한다고 써 있다. 그렇지만 저자의 의도를 고려해 수정하지 않았다고 써 있다. 이 문구를 가장 처음 읽게 되는데 사실 작가 소개를 봤을때 이 책이 쓰여진 73년도를 생각하면 추리소설인데 지금 읽어도 재미있을까? 너무 낡거나 추리가 우습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소녀의 죽음에서부터 이야기는 시작한다. 미유키의 장례식장이 등장하고 그녀의 아버지의 분노로 시작된다. 나는 이 부분에서 어? 히가시노 게이고의 방황하는 칼날 같은 내용일려나? 생각했다. 이 책에 영향을 받았다고 했으니 이 책의 소재에 영향을 받아 방황하는 칼날을 쓴건가 라는 생각을 어렴풋이 했다. 딸이 성폭행 당해 죽고 아빠가 복수하는... 물론 이 책은 그런 이야기가 아니다.

임신 수술중 사망한 딸, 그러나 그 고교생 딸의 임신 자체에 분노하는 아버지. 그렇게 시작되는 이야기인데 그 이야기에서 독약 중독사건, 그리고 독약 중독사건의 피해자의 가정에서 일어난 살인사건.

전혀 이어지지 않는거 같은 사건들이 연속돼서 이어지고 교묘하게 이 사건들은 이어져 있다.

책의 거의 끝까지 갈 동안 왜 아르키메데스가 나올까? 나는 아르키메데스가 누구지 하고 찾아봤더니 유레카를 외치고 부력에 대해서 밝힌 사람이었다. 부력? 부력인데 왜 아르키메데스는 손을 더럽히지 않았다고 하지? 내내 제목에 궁금증을 가지며 책을 읽었다.

책은 끝부분에 가서야 제목이 왜 이렇게 되는지 알려주는데...

이게 스포라 하고싶어도 할 수가 없다는게 아쉽다.

책은 다 읽는 내내 크게 반전이나 그런게 없는데도 이어지지 않는 사건일 것같은 사건들이 교묘하게 연관돼 있어서 읽는 내내 손을 놓을 수가 없게 만든다. 그리고 이건 책을 덮을때 제목과 함께 실소를 짓게 만든다.

이 모든 사건이 이렇게 라니... 라는 생각이 들면서 말이다.

어찌보면 제목이 딱 내용이다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근데 지어진 제목부터 처음부터 끝까지 책을 궁금하게 만드니 대단하단 생각이 든다.

책은 크게 내용이 없지만 지금 읽어도 전혀 시대상을 느낀다던지 (물론 약간 여성비하같은것이 느껴질 수 있는 문장이 있지만) 지루하지 않다.

다른 얘기지만 주인공이 고등학생인 청춘 미스터리인데

" 요즘 젊은애들 생각은 도통 따라가질 못하겠습니다"

이런 말이 몇번 나오는데 이런 말은 시대가 달라져도 어른이 아이들에게 항상 하는 말인가 보다.

그리고 일본이지만, 70년대의 아이나 지금 시대의 아이나 아이들의 순수하다면 순수한 악의라고 한다면 악의인 그 행동들은 지금도 변함이 없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어느 시대건 청소년이라고 저지른 범죄에 대해 처벌이 약하면 안돼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지금 읽어도 지금 나온 책 같은 책이다. 그래서 아마 70년대 책이 지금 번역돼 출간되었나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