쾅쾅쾅 전쟁 속에 숨은 갈등
서민 지음, 유남영 그림 / 주니어단디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쾅쾅쾅 전쟁 속에 숨은 갈등]입니다. 




쾅쾅쾅, 총성 뒤에 숨어 있던 진짜 갈등을 마주하는 전쟁 이야기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내가 살고 싶은 평화로운 세상을 직접 만들어 나갈 힘을 기르기 위해서지요. 그리고 더 이상 '전쟁은 나와 상관없는 먼 나라 얘기"라고 생각하지 않는 진짜 세계시민이 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답니다.

…여러분이 이 책을 통해 전쟁이 그저 '옛날에 있었던 무서운 사건'이 아니라, '지금 우리와 연결된 현재의 문제'라고 느끼게 되길 바라요.

그리고 작은 행동이라도 스스로 할 수 있는 평화의 씨앗을 마음에 심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들어가는 말 중에서, 서민 작가 드림-





전쟁은 단지 ‘누가 이기고, 누가 졌는지’의 문제가 아니에요.

러일전쟁, 제1·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중동전쟁까지-

각 전쟁 속에는 영토 다툼과 이념, 자원과 경제,

강대국의 이해관계와 국제 정치,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까지

복잡하게 얽힌 갈등이 겹겹이 숨어 있어요.

갈등이라는 렌즈로 세계사를 다시 들여다보며 전쟁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오늘의 평화와 인권을 함께 생각해 보아요.

각 장마다 등장하는 전쟁 돋보기 코너는 여성 인권, 전쟁 예술, 음악, 의약품 등 전쟁이 남긴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을 다루며, 흥미와 배경지식을 함께 쌓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스토리텔링과 탐구 활동이 결합된 구성은 아이들에게 역사를 나의 이야기로 받아들이게 하며 깊은 몰입감을 선사할 것입니다.




전쟁 너머, 갈등을 보아요!


"쾅쾅쾅 전쟁 속에 숨은 갈등"은 전쟁이라는 거대한 사건 속에 숨겨진 국가 간의 이해관계, 민족 갈등, 정치적 긴장 같은 본질적인 충돌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쉽고 흥미롭게 풀어냈습니다. 

단순한 전투 이야기가 아니라 왜 싸웠는지, 누가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 그 이면에는 어떤 감정과 배경이 있었는지를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합니다.

주요 인물들의 대사로 풀어낸 구성 덕분에 마치 연극처럼 생생하게 전쟁의 흐름과 갈등 구조를 느낄 수 있으며, 어린이 독자들도 자연스럽게 사건의 원인을 추적하고, 입장을 비교하며 역사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금까지의 암기용 역사와 다른, 생각하는 역사책입니다.






평화와 인권의 감수성을 키우는 시간


"쾅쾅쾅 전쟁 속에 숨은 갈등"은 전쟁을 과거의 사건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과 연결해 해석하도록 이끕니다. 

전쟁으로 인한 고통, 희생, 차별, 강압의 역사 속에서 ‘평화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떤 세상을 만들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끌어내며, 어린이 독자들에게 평화 감수성과 인권 감각을 자연스럽게 심어 줍니다.

전쟁은 인간의 어리석음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도 인류애와 협력, 용기와 사유의 힘이 있었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이 책은 아이들이 세상을 따뜻하고 깊이 있게 바라보는 시선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겨울 방학이 시작되고 아이는 역사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완독 2회를 목표로(엄마 욕심으로는 3회독이지만...)

엄마인 저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런 때에 읽게 된 "쾅쾅쾅 전쟁 속에 숨은 갈등"은 아이가 읽기 시작한 역사책에 녹아들어 아이와 더 다양한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전쟁은 결코 일어나선 안 될 일이지만, 

우리는 그 전쟁을 통해 서민 작가님 글처럼 지금 우리와 연결된 현재의 문제라고 느끼며, 그 전쟁 속에 놀라운 전략, 기상천외한 우연, 뜻밖의 인류애를 찾는 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