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의 라방 책 읽는 샤미 40
이규희 지음, 스갱 그림 / 이지북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의의 라방]입니다.




초등 교과서 수록 '악플 전쟁' 작가 이규희의 용감한 라이브 방송 이야기




역사를 성찰하고 시대와 소통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선보여 온 이규희 작가의 신작 『정의의 라방』이 이지북 고학년 어린이책 시리즈 〈책 읽는 샤미〉 마흔 번째 작품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어린이책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악플 전쟁』과 같은 작품을 통해 아이들이 처한 현실 문제를 생생하게 보여 주는 이규희 작가의 가장 새롭고 도전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정의의 라방]은 학교 폭력의 아픔을 지닌 소심한 주인공이 라이브 방송을 통해 학폭을 고발하는 이야기에요.

주인공 이솔이는 자기와 같은 학폭 피해자를 구하기 위해 나비 마스크를 쓰고 라이브 방송을 시작합니다.

라이브 방송은 뜻하지 않는 주목을 받으며 옳고 그름의 여론을 만들고, 두 의견은 치열한 공방전을 펼치게 돼요.

이런 시끄러운 상황 속에서 과연 ‘정의의 라방’은 계속될 수 있을까요?

‘온라인 스트리머’나 ‘유튜버’를 꿈꾸는 어린이가 갈수록 많아지는 현시점에 올바른 라이브 방송 윤리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정의의 라방]입니다.


라이브 방송이나 유튜브 영상이 나쁘기만 할까?

‘학폭’에 맞서는 정의로운 ‘라방’

새로운 희망을 담은 용감한 이야기


영상 앞에는 자신이 없는 사랑이도 유튜버를 꿈꿔봅니다.

스스로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고민해보고,

나라면 어떤 것으로 유튜브 영상을 올릴 수 있을까 고민해보던 사랑이는, 그래서 블로그에 글을 올립니다. 

동시도 짓고, 국어문제집 지문 요약도 써서 올려보고요.

그만큼 대부분 초등학생들은 유튜브에 영상을 올려볼 꿈을 꿔봅니다. 

그렇게 하나 둘 시도하다 보면 잘하는 것도 찾게 되고 좋은 시도 같은데요,

그에 앞서서 라이브방송에 대한 윤리의식 또한 갖춰져야 할 것 같아요.


좋은 기회에 사랑이와 라방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보고 올바른 방송 윤리에 대해 인식을 갖게 해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