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면 요청한 장소로 금방 배달되고, 인터넷으로 주문한 식료품은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도착해요.
그러나 신선 식품을 사기 위해 차로 한 시간 이상 가야 하고, 인스턴트식품으로 끼니를 해결할 때가 많다는 이야기는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나라 농어촌을 비롯해 도심 한복판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에요.
다양한 사회 문제로 식료품 가게가 사라져 우리나라 곳곳이 식품 사막이 되고 있어요.
농어촌에서 시작된 식품 사막 현상은 중소 도시까지 점점 확대되고 있지요.ㅠㅠ
사회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사회 문제는 결국 자신과 가족, 친구, 이웃이 겪는 일이 돼요.
문제 상황에 놓여 있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이 겪는 불편함과 고통에 공감하면 같은 문제의식을 갖게 되지요.
[우리 동네가 식품 사막이 된다고?]는 인구 감소, 고령화, 지역 격차, 교통 불평등, 인종 차별, 높은 임대료 등으로 인해 식품 사막이 된 지구촌 여섯 곳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소개해요.
낯설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개념이지만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는 이야기로 술술 읽히게 구성했어요.
이 책을 읽은 어린이는 식품 사막을 일으키는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 문제와 사회 현상 사이에 인과 관계를 깨달을 수 있어요.
이번 책을 통해 식품 사막이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직면할 수 있었고, 어린이들도 사회문제에 전혀 상관없는 사람들이 아니라 소중한 한 사람 한 사람으로서 인식해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