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출몰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토론거리들
〈서바이벌 재난 동화〉 시리즈는 각 재난에 대해 더욱 깊이 알아볼 수 있도록 이야기 뒤에 ‘서바이벌 재난 이야기’를 실었어요.
이 책에는 ‘멧돼지 출몰’을 키워드로 토론할 수 있는 거리를 담았답니다.
먼저! 2021년 창원의 한 초등학교에 멧돼지가 등장하기 전, 새벽부터 인근 지역에서 일어났던 사건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어요.
뉴스를 바탕으로 유추할 수 있는 멧돼지의 행로를 따라가며 멧돼지가 어떤 경로로 학교에까지 오게 되었는지 가늠해 볼 수 있지요.
또한 그동안 멧돼지가 어떻게 농작물에 피해를 주었으며 사람을 다치게 했는지도 알아봅니다.
한편 멧돼지가 사람 사는 마을로 내려오는 이유를 살펴보며 멧돼지를 죽이지 않으면서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멧돼지를 비롯한 야생 동물을 맞닥뜨리는 재난에 당면하면 어떻게 행동해야 안전한지도 배울 수 있답니다~^^
흥미로운 소재와 CAM 컷을 넣어가며 시간순으로 생생하게 멧돼지 발자취를 따라가는 부분은 정말 정말 몰입도가 컸어요.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민혁이 아빠의 마음과 수찬이 엄마의 마음에 공감을 하며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였지요.
민혁이 아빠처럼 생계를 위해 농사 짓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멧돼지가 너무너무 미울 것 같은데,
산에서 마을로 내려올 수밖에 없는 멧돼지가 또 어떻게 생각해보면 한없이 안쓰럽고 말이에요.
멧돼지 사살 여부를 두고 우리집에서도 사랑이와 함께 토론회를 열어보았답니다.
찬반토론이 아주 잘 되는 주제라 저희 가족도 흥미롭게 주장을 펼쳐보았는데요~
주장에 주장이 더해지다가 말싸움으로 좀 가기도 하고...ㅋㅋ난장판이 좀 되기도 했는데, 그래도 시작은 정~말 좋았답니다~!
거기에 의의를 두고 ~^-^
재미있는 책읽는 시간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