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하고 사랑하고 고양이하라 - 6개국 30여 곳 80일간의 고양이 여행
이용한 지음 / 북폴리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진이 이렇게 이쁘게 나왔다~!!!

예쁜녀석!! 예쁜녀석!!

아이라인 정말 예쁘게 그렸구냥~~

 

 

 

 

고양이가 너무 좋다.

 

그냥 좋다.. 지나가다 고양이를 보면 만져보고 싶고, 안아보고 싶고, 맛있는 음식을 나눠주고 싶다.

내가 고양이를 좋아하는건 딱~! 그정도 선이다.

집에서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은 한번도 해본 적이 없다. 내가 감당 할 수 없을거란 걸 알기 때문이다.

그냥 보는게 좋다.

 

'여행하고 사랑하고 고양이하라'는 고양이를 사랑하는 이용한 작가가

고양이와 어울려 사는것이 너무도 당연하게 느끼는 나라 곳곳을 여행하며 담은 사진집이자 여행집이다.

 

1부 모로코

2부 터키 이스탄불

3부 일본의 고양이 섬

4부 대만 인도 라오스

 

물론... 고양이를 좋아하는 나로써는 처음부터 끝까지 행복한 미소를 짓게 만드는 책이다.

그곳의 사람들은 고양이의 생명을 당연히 받아들이고 존중해 주고 고양이들도 그에 보답하듯 사람들을 따른다.

사람만 보면 무서운 천적을 발견한 것 마냥 기겁을 하며 도망다니는 우리 나라 고양이들이 너무나 가여울 정도이다.

 

이용한 작가는 말한다.

길고양이를 아껴주고 사랑해 주는것 까지 바라진 않는다고...

그저 미워하고 해치지만은 말아달라고...

 

내 생각도 똑같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왜 그렇게까지 길고양이를 적대시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

쓰레기봉투를 뒤진다고? 먹을것을 나눠준다면 그러지 않을텐데..

이상한 울음소리를 낸다고? 고양이의 습성일뿐.. 다른 의미는 없을텐데..

특히나 먹을 걸 주면 자꾸 찾아온다는 이유로 먹을 것을 절대 주지 말라고 하는데..

고양이가 먹으면 얼마나 먹는다고.. 그것하나 나눠 줄 여유가 없는걸까? 또 찾아오면 또 주면 되지..

무슨 대단한 일인 것 마냥 그렇게 말하는지.. 속이 상한다.

 

오래전 동물농장에서 길고양이가 쓰러진걸 발견하고 위세척 같은걸 했는데.. 먹을게 없었는지 위속에 온통 흙만 들어있는걸 보고 충격을 받았었다.

고양이는 고양이일뿐.. 제발 나쁘게 생각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모로코 고양이

 

사실 모로코를 여행하면소 모로코 사람들이 특별히 고양이를 사랑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느 누구도 고양이를 미워하거나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는 점이다.

이건 진실로 부러웠던 점이기도 하다.

고양이를 미워하거나 해코지를 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고양이는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는 것. 

 

 

 

 

아실라 역의 플랫폼과 건널목에서 흔히 만나는 풍경

사람들과 고양이가 자연스럽게 어울러진 풍경

 

' 열차 시간이 두 시간이나 남아서 어떻게 시간을 보낼까 고민하던 차에 나는 역에서 만난 고양이로 인해 시간이 오히려 부족할까 고민하게 되었다. 탑승 시간까지 오래 남은 몇몇 손님들은 플랫폼에 걸터앉아 고양이와 장난을 쳤다. 한 아저씨는 선로를 건너던 삼색이에게 풀 장난을 하며 놀고 있었는데, 정작 자기가 고양이보다 더 즐거워하며 큰소리로 웃기까지 했다'

 

풀 장난을 하는 고양이 보다도 아저씨의 천진난만한 미소가 가슴에 와 닿는다.

 

 

 

 

 

 

노랑이와 고등어 녀석은 서로 몸을 포개어 체온을 나누고 있었는데, 그 모습이 참 어여쁘고도 슬펐다.

두 눈 꼭 감고 '어쩌다 여기서 고양이 같은 걸 하고 있을까' 하는 포즈로 서로의 체온을 나누는 고양이들.

 

사실 고양이들에게 불편한 현실은 사람들의 차가운 시선과 냉대이지, 열악한 환경 따위는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진창의 골목과 배고픈 시간 속에 언제나 그들을 염려하는 사람들의 따뜻한 마음이 함께하기 때문이다.

질척거리는 빈민촌의 골목을 빠져나오며 나는 중얼거렸다. 나는 어쩌다 지구에서 고양이 작가 같은 걸 하고

있을까.

 

 

 

 

 

터키 이스탄불 고양이

 

 

이스탄불을 여행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이것이다. 아야소피아 인근의 카페 골목을 지날 때였다.

식당 테라스에서 어미 고양이가 아기 고양이 세 마리에게 젖을 먹이고 있었다. 그 모습을 보고 카페 골목을

지나던 사람들이 하나 둘 모여들어 디지털 카메라와 휴대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사랑스런 고양이의 모습을 그저 지나치지 못했고 고양이들은 그에 호응해 주려는듯 포즈를 취해주었다.

쓰다듬어주고 안아주고 사랑을 주었다. 그리고 그 사랑을 받아주었다. 당연한 일이라고 보이는 이일이 너무도

아름다워 보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절대 볼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씁쓸하고도 슬픈일이다.   

 

정말.. 씁쓸하고 슬픈사진이다..

올 여름 가족들과 갔던 까페에서 본 고양이들이 생각났다.

사진처럼 딱~! 저렇게 생겼었는데 아기 고양이들이 너무 예뻐 보여서 우리 애들이랑 연신 먹을걸 갖다 주었더랬다.

길고양이인듯 했는데 나중에 요것들이 너무 예뻐보여서 한번 만져보려 했다가.. 엄마 고양이가 휙~! 달려와서 할퀴는데

얼마나 아프던지.. 눈물이 찔끔났다. 누구를 탓하겠느냐만은..

그때 일이 생각나서 너무~너무~ 씁쓸하다.

 

 

 

 

 

 

느낌 아니까

예니 사원 입구에서 만난 고양이.

사람들의 손길을 즐기고 있다.

사람들이 다가올 때마다 녀석은

살짝 눈을 감고 손맛을 음미한다.

느낌 아니까...

 

길고양이를 이렇게 만져 볼수 있다는것.

사람 손길을 느끼는 길고양이라니.. 우리나라에선 정녕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

 

 

모든 사람이 고양에게 선의를 베풀 필요는 없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고양이에게 악의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일본 고양이

 

규슈의 고양이 섬 여행을 하는동안 만난 노숙자가 돌보는 고양이와 개.

 

고양이들은 노인에게 사랑을 받고 자라서인지 낯선 이방인의 출현에도 아랑곳 없이 자연스럽게 행동했다.

개는 꽤 순했다. 녀석은 혹시라도 내가 아기 고양이게 못된 짓을 벌이지 않을까 노심초사 지켜보며 경계하는

눈치였다. 내가 사진 좀 찍으려고 아기 고양이에게 다가서면 개는 어김없이 내 앞을 막아섰다.

개와 고양이, 노인이 함께 사는 곳.

가난한 이들의 거주지. 최소한 이곳에서는 동물을 사랑하는 데 가난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인도의 고양이

 

 

여기 소녀가 있다. 그리고 노파가 있다. 둘은 캘커타 빈민가에 산다....

내가 고양이를 향해 연신 셔터를 누르자 노파는 옆으로 다가온 고양이 한 마리를 잡아 소녀에게 건넸다.

소녀는 나에게 손짓을 하며 사진을 찍으라고 한다. 장난기가 발동한 할머니는 고양이 귀를 잡고 '웃긴 표정'까지 만들어 준다. 소녀도 웃고, 나도 웃고, 뒤에 앉은 아낙도 깔깔거리며 웃는다.

 

개인적으로 제일 마음에 드는 사진.

그런데 내가 발사진이다. ㅜㅜ 화질이 왜이러냐..

할머니의 장난과 고양이의 우스꽝스런 표정, 그리고 즐거워하는 손녀.

이들에게 고양이는 결코 거추장스러운 존재가 아니라 가족처럼 보인다. 그리고 너무 행복해 보인다.

 

 

사실 경제적으로는 우리가 인도 사람들보다 훨씬 풍족한 편이다.

그러나 우리는 대체로 '있는' 사람들일수록 더 베풀 줄 모른다. 손에 꼭 쥔 것들을 요만큼도 내 놓으려 하지 않는다. 없이 사는 사람들이 없이 사는 동물들의 처지를 이해하기 때문일까. 인도에 가면 이 지구가 인간만이 사는

별이 아니라 모든 동물과 식물과 사람이 함께 사는 곳이란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인도의 고양이는 한국의 고양이보다 훨씬 행복해 보인다. 

 

 

 

 

 

루앙프라방의 고양이

 

 

"이보게. 주인장! 여기도 국수 한 그릇 주시오."

 

너무도 당연해 보이는 고양이의 자리와 너무도 당연히 그의 자리를 인정해 주는 사람들의 모습이

정말 살가워 보인다.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 는 몇년 전 읽었었는데 우리나라 길고양이 이야기이다.

길고양이를 상대로 어떻게 이런 사진을 찍을 수 있었을까 하는 신기함이 가득한 책이다.

그만큼 고양이에게 애정과 관심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겠지.

 

 

요즘 괜히 울적해 있던 내게 미소를 안겨준 '여행하고 사랑하고 고양이하라'.

아직 소장하지 않은 나머지 책들도 가끔 하나씩 읽어줘야겠다.

은연중에 내가 티를 많이 냈던가..  예원,은서가 고양이 책보고 서로 보려고 난리다...

예원이는 생뚱맞게 고양이를 키우고 싶다고 울어대고.. 은서는 두손 깍지끼고 얼굴옆에 대며 야옹야옹~ 애교를 부린다.

 

내가 무슨.. 동물 애호가.. 뭐.. 이런건 아니지만.

그저 인간이라는 이유로 힘없고 약한 동물을 해치거나 함부로 할 권리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저 지나가다 만난 고양이에게 가지고 있는 음식 하나쯤 나눠 줄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

사실.. 난 길 고양이를 만나는 일도 거의 없다만... 내눈에 좀.. 띄여줬음 좋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