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럼프 시대 트럼프를 말하다 - 한반도 핵문제 비롯한 트럼프 글로벌 전략 심층 분석 ㅣ 서교출판사 세계를 움직이는 사람들 1
김문수 지음 / 서교출판사 / 2017년 1월
평점 :
G2라고 이야기하고 있는 미국의 새 주인이 바뀌었다. 다들 힐러리가 될거라면서 외쳤지만 결국에는 트럼프가 당선이 되었다. 나도 당시에 대한민국을 위해서는 트럼프보다 힐러리가 당선되기를 원했지만 화자되고 있는 트럼프가 당선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하게 되었는데, 실제로 저자는 이미 미국사회는 트럼프를 예견하는 의견이 많았고, 그의 전략과 그가 당선될 수 있는 이유를 책에 녹아 내었다. 처음에는 그가 당선될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논한 글을 보면 트럼프 사실 연설의 달인으로 각가 각 계층에 맞게 연설을 할줄 알며, 그는 여선 편력적인 그의 생활과 사고방식에도 불고하고 많은 백인 여성 유권자가 그를 지지해 투표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대놓고? 여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솔직했지만 힐러리 클린턴은 그녀의 남편 빌클린턴의 스캔들로 인해서 그것에 대해 공격을 하지 못할 것으로 예견, 실제로 토론에서 그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밖에도 그의 어린시절의 이야기와 커가면서 사업상의 예리한 감각과 기질과 전략들은 내가 생각해 보아도 큰질기고 욕심이 많은 사람으로 보였다. 꼭 가지고 싶은 것은 꼭 가지는 그의 모습과 그의 행동들은 그가 정말 오랜시간 대통령을 꿈꾸고 준비했는지 알 수 잇는 부분들이 많았다.
사실 중요한건 그렇기 떄문에 미국에서 사업가로 승승장구하던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면서 우리나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인가가 큰 화두인데, 저자는 그것 또한 단순하게 그의 성향과 미국인들의 현재 점점 퍼져나가고 있는 보편적인 사고에 대해 얘기하면서 조심스럽게 풀어 나가고 있다. 사실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트럼프에 대해서 궁금하고 앞으로 어떻게 될까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책을 보면 어떨까 싶다. 꽤 많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