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무원 엄마의 9급 공무원 합격비법노트
차차(김소연) 지음 / 미다스북스 / 2022년 4월
평점 :
공무원 엄마의 9급 공무원 합격 비법노트 이 책은 현직에 있는 차차(김소현) 작가님이 아이 출산으로 육아를 하게 되고 주변의 경력단절이 된 엄마들이 공무원 합격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아서 쓰게 된 책이다. 처음에는 육아를 하면서 합격한 분이 아니라 이미 합격을 한 뒤 육아를 시작한 분이라서 나와의 상황이 달라서 실망했던 것도 사실이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18개월의 아이 육아를 하면서 책을 써냈다는 것 자체만으로 정말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목차는 마인드 세팅-합격 공부 전략-핵심 비법-멘탈 관리-면접이 순서대로 이야기한다. 어느 책이나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라는 생각이 든다. 남이 시켜서 공부를 하느냐 정말 내가 필요로 해서 그것이 간절해서는 정말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느 공시생이든 그 간절함이 크겠지만 아이를 돌보면서 온전히 아이에게 시간을 쓸 수 없다 보니 더욱더 단단히 마음을 먹고 시작을 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한다. 합격 공부 전략 중 가장 와닿는 부분은 조력자 부분이 아닐까 싶다. 사실 육아가 요즘 공동육아로 바뀌었다고 해도 아이를 주로 보는 것이 나(엄마)이다 보니 공부하는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한데 남편이 어느 정도 아이를 봐주는 부분에 대해서 공감이 들었다. 핵심 비법은 각 과목별 공부법에 대해서 다르고 있다. 기본적으로 강의를 자신과 잘 맞는 강사분을 베이스로 다른 강사분 강의를 사이드로 하는 방법 등을 제시해 주고 있다. 면접 부분은 공무원 시험 필기 합격 후 보게 되는데, 요즘 면접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알게 되고 있다. 1.3~1.5배수이지만 필기에서 문을 닫고 들어갈 경우 우수를 받지 않으면 필기 성적순으로 합격이기 때문에 떨어질 수도 있다.
이제 막 마음을 먹어서 시작은 더딜지라도 나만의 시간을 확보해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나의 인생을 위해 그리고 바짝 공부해서 아이와 놀아 줄 수 있는 시간을 더 만들어주기 위해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