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 몰래 비상금 3억 모으기 - 아름다운 은퇴를 위한
문석근 지음 / 파지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퇴 후에 어떠한 삶을 살고 싶은가? 남편은 나중에 시골에 내려가서 강아지 키우면서 살고 싶다고 한다.

아직은 한참이 남은 은퇴이지만 다른 것보다 '아내 몰래 비상금 3억 모으기'라는 제목에서 이 책이 끌렸다. 지금은 출산을 앞두고 있고 일은 안 하고 있지만 사람은 어떠한 상황이 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3억이라는 금액은 지금 물가로는 꽤 안정적이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의 문석근 작가님은 농협에서 오랜 기간 근무를 하다가 명예퇴직을 하시고 농협대학에서 교수직을 하셨다.

정년퇴직이 아닌 명예퇴직 나올 수 있었던 무기는 4년 전부터 준비한 보물지도라고 할 수 있다. 보물지도라는 책을 읽고 자신의 꿈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면서 목표를 이루셨고, 매번 퇴직금 반만 달라고 하던 부인에게 퇴직금 전액을 줄 수 있으셨던 분 그분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책이다.


책은 프롤로그부터 시작해서 4단계로 나아가고 마지막에는 주식 투자에 대한 원칙을 이야기하고 있다.

일단 작가님의 인생의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는 보물지도라는 책을 만나서 가슴이 설렌 이야기를 빼놓을 수는 없다.

그리고 첫 단계는 은퇴 후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었다. 막연히 은퇴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은퇴에 대한 생활계획표를 만들고 이미 은퇴한 선배의 모습을 보기도 하면서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그리셨다.


두 번째는 꿈의 지조를 그려 라이다. 아무래도 보물지도를 통해서 삶이 바뀌었기 때문에 그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챕터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막연히 보물지도를 따라간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왔었던 세 번의 기회를 통해서 보물지도라는 책은 자신에게 다시 찾아온 마지막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생각만 하지 않고 실천해야 내 것이 된다는 것을 직접 느끼고 활용한 단원이다.


세 번째부터는 연결이 되는 부분인데, 작가님의 경우에는 세 번째에서 자신만의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가져야 하는 이유와 그 비상금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대한 부분부터 적어 놓았다. 그리고 연금저축 종신보험 주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신다. 요즘 너도나도 주식을 해서 이득을 얻기도 하고 손해를 보기도 하는데 우량주라든지 기독교의 11조를 하는 것처럼 꾸준한 투자를 이야기하고 이후에는 주식의 기본 원칙과 깍두기 교수(본인)의 10원칙을 이야기해 주신다.


나와 남편의 경우에는 이제 은퇴까지는 +-30년 정도 남지 않았을까 싶긴 한데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그것도 정확하게 알 수는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느낀 건 나만의 보물지도를 만들고 행복한 은퇴 후 생활을 위해서 우리 가족 및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겠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