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인사.노무 실무가이드 - 2021 최신개정판
이승주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평소에 회사를 다니면서 알고 싶었던 것들을 쉽게 알려주는 책이 있다면, 인사담당자에게 질문을 하기에는 눈치 보이지만 이 책만 있으면 회사 생활에서의 인사 노무관련 궁금들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책이다.
책은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모집,채용 근로계약등의 인사 담당자와 구직자가 궁금했던 내용 부터 휴일 및 휴가, 근로관계의 종료까지 입사부터 퇴직까지를 순서대로 나열이 되어 있다.
다른 비슷한 종류의 책들은 자신이 전문가임을 내세워서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전문용어를 쓰거나 한자어나 그들만의 용어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인사 담당자에게도 현재 구직자, 근로자, 퇴사 예정자 모두가 알기 쉽게 책을 구성해 주셨다.
정말 어느 하나 군더더기없이 평소에 궁금했던 점들을 질문형식의 제목으로 알려주어 책을 읽고 싶어지게 만든다.
예를 들하면 제 3장의 근로시간 및 휴게 파트에서 [휴게시간의 개념 및 법정 휴게시간] 이라는 란이 나오고
거기의 소제목으로는 "휴게시간은 언제, 어떻게, 얼마나 주어야 하나요?" 이렇게 되어있어서 목차만 보더라도 바로 읽어보고 싶어지게 만든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에 찾아가면 한 문단으로 거기에 대한 답을 준다
p.123 "휴게시간은 근로시간이 4시간인 경우에는 30분이상, 8시간인 경우에는 1시간 이상을 근로시간 도중에 주어야 하며, 근로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얼마나 간결하고 정답이 딱 나와있다.
거기에 대한 본문으로는 근로기준법 제 몇조에 의해서 이러한 답변을 주었는지, 그리고 해당답변의 예외의 경우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처음에 책을 받았을때는 이 책을 다 읽어볼 수 있을까 걱정도 되었는데 걱정이 무색하게 단숨에 내가 궁금해 했던걸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어서 쭈욱 읽혔다. 물론 이건 2021 최신 개정판으로 근로기준법이 변경이 될수 있겠지만 지금 당장 인사 노무관련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책을 펼쳐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