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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학력 붕괴 시대의 내 아이가 살아갈 힘 - 인생을 개척하는 강인함을 기르기 위한 인간주의 교육의 제시
텐게시로 지음, 장현주 옮김 / 오리진하우스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2030년 학력 붕괴 시대의 내 아이가 <살아갈 힘>
: 인생을 개척하는 강인함을 기르기 위한 인간주의 교육의 제시
학력이나 학업 성적이
인생을 결정하는 시대는 끝났다!
읽기, 쓰기, 계산의 시대에서
'인성 교육', '끌어내는 교육', '몰입 교육'의 시대로!
저자 텐게시로의 이력을 보면 의외다 싶은 부분이
학력과 학업 세대로 42년 소니에 근무하였는데요.
대기업에 근무하며 더 이상 학력도 학업이 아닌 살아갈 힘을 갖춘 이가 살아남음을 알았다고 합니다.
교육 개혁과 명상과 단식을 주도하며 제안한 인간주의 교육이 바로 살아갈 힘입니다.
'살아갈 힘은 자기 실현에 향해가는 힘이다.
자신의 능력을 신장시키고,
사회 속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하는
스스로의 위치를 만들어 가는 힘이다.'
더 이상 학력이나 학업이 인생을 좌우하지 않을 거라는 걸 알면서도
학력에 크게 영향을 받았던 부모세대는 놓기가 쉽지가 않아요.
그러하기에 공부도 잘했으면 싶고,
미래에서 원하는 인재상인 창의력도 키웠으면 좋겠기에 아이들을 자꾸만 압박하게 됩니다.
그 어느때보다 많은 것을 배우고 익혀야 하는 힘든 세대가 우리 아이들 세대이지 싶습니다.
미안한 마음 한편으로는 너를 위해서 이러는 거라는 자기 합리화가 깔린채 아이를 사교육으로 몰아가는 때이기에
정신이 번뜩 들 수 있는 가르침을 받고자 꼭 읽고 싶은 책 <살아갈 힘>이었어요.
찰방 아이과 닦는(착한) 아이 중 내 아이는 닦는 아이가 되는게 올바로 성장하는 것이라 여기고 있는 부모들에게는 생소한 교육법입니다.
누구나 부러워하는 착한 아이, 엄친아를 바라는 부모들,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닦는 아이를 만드는게 부모의 역할인 듯 씨름하는 육아에 지친 부모와 아이들이 이제는 한결 편안하게 찰방 아이를 바라볼 수 있겠구나 합니다.
내 아이가 찰방 아이라면? 성장하는 내내 엄마는 무슨 일이라도 벌어질까 마음이 불편하겠지만, 그 아이가 미래에 멋진 사회인으로 성장한다면 이제는 지켜보고 지켜줄 수 있겠지요.
아이마다 다 다르다는 걸 알면서도,
내 아이만은 모범생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 또한 이제는 내려놓아야겠습니다.
어느 것이 진정으로 내 아이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것인지 안다면 더 이상 부모들도 힘든 길로 안내하지는 않겠지요.
살아갈 힘의 정의를 보면
항목들을 쭉 읽어 내려가면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자신을 긍정하는 힘,
자아실현을 위해 도전하는 힘,
인생을 즐기는 마음,
하고자 하는 마음,
인간적 매력,
....
이런 것들을 모두 갖춰간다면 아이의 미래는 밝겠구나,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구나.
이런 살아갈 힘을 기르기 위해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조목조목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읽는 내내 불편하고 마음이 괴로워 도중에 멈추기를 여러번 해야 했던 책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내가 행했던 사랑이란 이름으로 아이를 힘들게 했다는 미안함이 가장 컸으며,
이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과연 바꿀 수 있을지에 대한 두려움 또한 컸습니다.
이 방대한 인문교육서를 서평이라는 이름으로 전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 책의 소개 정도로 읽어주시고,
2030년을 살아갈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께 <살아갈 힘>이 함께 하기를 추천합니다.
어린 시절 몰입 교육을 체험했냐 안했냐에 따라 사람의 인생은 크게 변한다고 합니다.
몰입이란 강요가 없는 상태에서 완전히 자신의 마음 깊은 곳의 욕구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학문적으로는 내발적 동기에 해당하는데요. 지금의 아이들은 학교생활 내내 외발적 동기로 시작해서 끝나다보니 완벽한 몰입을 체험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몰입 교육을 하는 대안학교들을 보면 학교에서도 공부하고 싶을 때 계획을 짜서 아이가 공부하는 모습은 우리 공교육과는 너무나 먼 이야기로 들립니다.
그렇다면 대안학교만이 답인 것을까?
모든 아이들은 태어남과 동시에 탄생 트라우마를 지니게 된다고 합니다.
안전한 자궁 속에서 나오는 순간부터 아이들이 겪게 되는 탄생 트라우마를 극복할 힘 또한 살아갈 힘이라고 하는군요.
산부인과에서 인위적인 힘을 빌리지 않고 아이를 낳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겐 무조건적인 수용이라고 하는데요.
저 또한 산부인과에서 자연분만을 했지만 갓 태어난 아이와 분리되었던 경험은 두고두고 마음에 걸리는 부분입니다.
아이들이 즐겨하는 연령별 그림그리기 패턴을 통해서도 아이의 성장을 알 수 있다고 해요.
유치원생들이라면 비슷하게 그려내는 왼쪽 그림과 같이 획일적인 그림들을 부모들은 이제 때가 되어서 사람모습을 갖춰서 그리는구나 이해했지만, 이 또한 유치원에서 교육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라고 합니다.
획일적인 교육, 주입식 교육, 모두가 똑같아지는 교육은 더 이상 살아갈 힘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성장에 맞는 그림, 몰입교육을 통해 창의력이 폭발하는 교육을 받은 오른쪽 그림은 같은 아이들이 그린 그림인가 싶게 확연히 다른 다채로운 그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쩌면 대량생산이라는 산업시대에 맞춘 일꾼을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양성하는 건 아닌가 싶더군요.
말로는 창의적인 아이가 성공한다, 상상력을 발휘해봐라 하면서 여지를 주지는 않는 셈이지요.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그래서 필요한 건 뭐지? 라는 의문이 들때,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노래, 춤, 기도
이 세 단어를 보는 순간 깨달음을 얻는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노래, 춤은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것이기도 하니까요.
유아 때 아이는 노래도 춤도 놀이를 하면서도 언제나 흥얼거리고 몸을 움직였지요.
그런 행동들이 학교에 가고 하루종일 앉아 있다보니 점점 할 수 있는 여건이 사라지면서 뜸해졌구나,
더 이상 노래와 춤을 즐길 수 없었구나 싶습니다.
기도는 초자아를 찾아가는 방법으로 진정한 나를 위해 필요한 항목입니다.
바삐 사는 아이들에게 학교, 학원, 집이라는 쳇바퀴 속에서 잠시나마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살아갈 힘을 기를 수 있음을 동감합니다.
저자는 친절하게도 살아갈 힘을 기르기 위해 확신이 없고 답을 못찾는 저를 위해 모범답안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살아갈 힘이 신장되는 4요소
1. 무조건적 수용
2. 대뇌신피질에 의해 읽기, 쓰기, 계산 등을 배우기 전에 오래된 뇌를 발달시키기
3. 몰입
4. 대자연과 마주하기
저는 이 책을 읽는 내내 아이와 처음 눈맞춤하고 사랑으로만 품에 보듬어 안았던 유아기가 떠올랐습니다.
그때의 마음으로 돌아간다면 지금의 주는 교육은 생각조차 하지 않은 때이지요.
아이 그대로를 온전히 바라보고 아이의 성장을 지켜봐주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아이에게 살아갈 힘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는 건 아닐까 싶습니다.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행하는 것들이 아이의 몰입을 막고 오래된 뇌의 발달시기를 놓치게 하고 있는 것임을요.
공부를 강요하지 않고 대자연 속에서 실컷 놀게 하고,
충분히 몰입을 체험시키면 아이들의 살아갈 힘을 신장되어 행복한 인생을 살게 될 것이라는 저자의 말에 큰 힘을 얻습니다.
아이들을 책상이 아닌 대자연 속으로 데려가 실컷 놀게 하는 것만으로도
살아갈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하니 어렵지 않지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누구나 하지 못한 일을 이제는 해야 할 때입니다.
<살아갈 힘>을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부모를 위한 지침서로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