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인문독서의 기적 - 인성, 통찰력, 학습력을 모두 잡는 인문독서 실천 로드맵
임성미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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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인문독서의 기적
: 인성, 통찰력, 학습력을 모두 잡는 인문독서 실천 로드맵

초등 부모를 위한 연령별, 단계별 독서 코칭법
초등 저학년, 고학년 추천도서 150권 수록


인문학 열풍이 불면서 쏟아지는 아이용 인문도서들을 보면서 어떻게 읽혀야 하나 고민스러운 때에
만나게 된 반가운 책 <초등 인문독서의 기적>입니다.
무엇보다 추천도서 150권 목록을 알려주신다니 꼭 읽어보고 싶었지요.

저자 임성미님은 20년 넘게 독서지도를 해 온 독서교육 전문가입니다.
저는 아이를 키우면서 독서지도에 대한 관심이 생긴지라 읽히는 데 급급한 독서를 해 왔고 지금은 어떻게 읽혀야하는지를 몰라 독서교실, 논술교실을 보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때인가 고민하는 시점이었습니다.
집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내 아이 맞춤 독서 코칭을 배울 수 있다니 읽기 전부터 기대감이 큰 책이었습니다.
'무슨 책을 읽는가보다 어떻게 읽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저자의 머리글처럼
한 권의 책을 읽더라도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부모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읽음으로써 사고력이 확장하는 읽기를 통해
깊이 있는 책 읽기로 성장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초등 인문독서의 기적은 바로 부모와 함께 재미난 책 읽기를 시작으로 해야 한다는 점.
유아 때 책읽기를 시작하는 초심으로 돌아간다면 어렵지 않은 방법입니다.
 
왜 책을 읽어야 하며,
그 중심에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큰지를 먼저 알려주고 있어요.

아이에게 무조건 책을 읽어라, 많이 읽어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즐거움과 가르침을 주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지요.
 
부모가 꾸준히 문학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또한 와 닿는데요.
성장하는 아이들의 고민을 엿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매개체로서 문학 책이 훌륭한 역할을 해 줄 수 있겠어요.
매 순간 성장하는 아이의 마음을 모두 알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문학의 힘을 빌어 부모와 아이가 계속 소통할 수 있는 부모의 인문학 책 읽기는 꼭 필요함을 느낍니다.

저자는 책 읽기를 통해 상상적 공감력에 대해 강조하고 있어요.
책을 많이 읽으면 상상력이 풍부해진다고 하는데요.
이는 단순히 책만 읽어서는 배우기 어려운 능력임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시대적 배경이 다른 책을 읽으며 아이가 그 시대에 빠져들어 상상하며 읽기란 어려운 법이지요.
이런 때 바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것이겠지요. 왜 주인공이 이러할 수밖에 없었는지 시대적인 배경을 이야기해 주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상상적 공감력을 키우며 책 속에 빠져들 수 있겠습니다.
열 살 이전에 생존력을 기르는 것이 인생을 사는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즐겁다, 행복하다고 느끼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어서 스스로 재미있음을, 행복함을 느껴 행복을 만들어가는 능력, 생존력을 길러가는 아이들.
이들에게 옛이야기 속 주인공들이 들려주는 어려움을 딛고 이루는 성취감, 성공들은 하나하나 새로운 행복거리가 될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옛이야기 속의 권선징악 들려주었던 유아 때 이야기 전달방식이었다면 지금 다시 읽으면서 생존력을 하나씩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초등 중학년인 딸아이에게 맞춰 중학년이 발달 시기에 맞춘 책 읽기가 더 눈에 띄는데요.
책을 통해 행복을 느끼면서 나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공감하면서 느끼며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책 읽기의 중요성이 와 닿습니다.
지금 아이는 책 읽기를 통해 더 많은 성향의 아이들을 만나고 이야기 속에서 서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공감과 사회성을 배우고 있는 단계임을요.
이를 도와주기 위해서는 아이 혼자 책읽기를 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읽기를 통해 주인공이 되어 서로의 생각을 말해보고 해결하는 방법을 토론하면서 적극적인 책 읽기로 나아가야 함을요.
아이의 성향에 맞춘 독서코칭법이 눈길을 끄는데요.
외향형 - 내향형, 감각형 - 직관형, 사고형 - 감정형, 관계형 - 인식형에 따라 달라지는 독서코칭을 배우면
내 아이 맞춤 독서코칭에 한 발 다가설 수 있겠습니다.
 
인문 독서 습관을 위한 환경 만들기부터 창의적인 독서를 위한 환경까지.
독서코칭 전문가답게 독서에 대한 모든 것을 다양한 각도로 조언하고 있습니다.
꼭 이대로 다 실천해보리라는 생각보다는,
내 아이와 부모의 여건에 맞춰 시기별로 나눠 적용해보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초등 중학년인 딸아이의 혼자 읽기 후에 항상 걱정되는 것은 과연 잘 읽었는가?, 책이 전달하는 바를 잘 이해했는가? 인데요.
아이의 독서 수준부터 점검하면서 아이 레벨에 맞는 책 읽기를 통해 재미와 깊이를 더할 수 있겠습니다.

독서 전, 독서를 하면서, 독서 후 활동까지 나누어서 꼼꼼하게 가이드를 주고 있어요.
이에 맞춰 하나씩 실행하면서 아이의 책 읽기를 함께 한다면
인문독서를 통해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초등 인문독서 추천도서 150권을 저학년, 고학년, 영역별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어요.
내 아이에게 맞는 책을 고르고 다양하게 읽히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느낀 점은 겉으로는 아니라고 하면서 그동안 책 읽기를 공부를 위한 수단으로 여겨왔다는 반성이 됩니다.
아이에게도 공부 잘해라라는 말 대신 책을 많이 읽어라는 말로 자연스레 독서를 공부로 연결해서 압박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독서를 통해 아이가 생각의 깊이와 다양한 경험을 하기를 바라는 마음 또한 컸고,
이를 통해 자연스레 공부의 내공이 쌓이리라 기대도 했습니다.

실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운 분야의 전문가들이 전하는 다양한 즐거움과 행복을 아이가 지금부터 배워간다면,
아이가 성장했을 때 그 힘은 상상적 공감력이 더해져 생존력이라는 막강한 힘을 얻을 수 있기에
평생 독서의 즐거움을 통해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경험한 것 그 자체로 끝나지 않도록 그것을 의미있는 것으로 여기고 성찰하도록 돕는 것이 인문 독서 교육임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로서 함께 읽고 질문을 통해 깊이 있는 인문독서로 이끌어주고자 노력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이의 연령에 맞춰 항상 옆에 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고마운 책 <초등 인문독서의 기적>입니다.
 

 
[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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