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전 활용교육
전광진 외 34인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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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전은 집집마다 영어사전과 더불어 꼭 있어야하는 필수사전이었는데요.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도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찾아서 확인하고 익히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나름 찾았다는 흔적으로 형형색색 펜으로 표시를 하고 반복적으로 들추다보면 색인이 까매지고 어느새 두툼해지까지 하지요.

그런 종이사전이 요즘은 전자사전으로 대체가 되다보니 종이사전은 뒷전으로 밀리게 되었네요.


아이가 초둥학생이 되고 교과에 나오는 단어들을 질문할 때에도 요즘은 자습서를 보면서 설명을 해 주거나,

엄마가 아는 단어를 아이 수준에 맞춰 풀이해서 알려주곤 했어요.

간단하게 이해를 도와주는 정도에 머물렀지, 실제 속뜻을 제대로 알기는 어렵지요.


비문학 책들도 읽다보면 어려운 용어에서 막히기 마련인지라 엄마랑 함께 읽기를 하지 않는 경우 과연 제대로 이해했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디에서 답을 찾아야 할까요?

내내 답답했던 궁금증을 깨끗이 해결해줄 고마운 책 <국어사전 활용교육>이에요.


이 책 소개를 보자마자 바로 이거구나 싶었답니다.

내 아이의 답답한 독서를 해결해 줄 방법도 어려운 교과 개념을 이해시켜줄 답도 여기 있겠구나 싶었지요.


국어사전 활용교육

선생님 연수 교재, 학부모 맞춤 선물!

선생님 필수 지식, 학부모 으뜸 상식!
 


아이, 선생님, 학부모에게 모두 필요한 교육이군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이 두툼한 책 속에 비법이 담겨있겠지요.

국어사전 활용교육은 교과 교육, 영어 교육, 한자 교육, 창인 교육의 가장 기본이라고 해요.

이렇게 중요한 기본이 안되어 있으면 학교 교육을 위해 아무리 공부를 해도 힘만 들 뿐이지요.


초등 3학년에 올라가고 과학, 사회 용어부터 생소하고 어려워 이해를 못하는 아이를 보면서,

절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단어만 제대로 이해해도 알 수 있는 문장도 무슨 뜻인지 모르니 교과 이해 부족으로 이어지고 학교 교육이 재미가 없으니 공부와 멀어지는 이유라는 거지요.

항상 엄마가 옆에서 단어를 알려줄 수도 없고 가장 올바른 속뜻을 알려주고 확장하기 위해서는 꼭 국어사전이 있어야 하지요.

단순히 단어 뜻을 풀이해주었던 엄마 세대의 국어사전을 말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저자가 오랜 세월 연구한 끝에 발간한 속뜻 국어사전이지요.

우리나라 말 중 교과에서 나오는 말의 70%가 한자어라고 해요. 그 정도로 한자어를 모르면 교과 이해는 어렵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요즘 아이들은 한자 학습도 따로 할 정도인데요.

그렇게 하는 방법보다 더 효과적으로 국어사전을 통해 꾸준히 습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전의 국어사전 뜻 풀이에서는 발음방법, 품사 종류, 단어의 뜻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이가 이 풀이를 보면 이해를 할 수 있을까?

공공, 예산...? 뜻 풀이를 보다가 또 막히겠구나 싶습니다.


 

저자가 만든 속뜻 사전의 풀이를 보면,

한자를 그대로 속 뜻까지 풀어서 옆에 표기해 주고 있어요.

나라 국, 설 립 해서 국립은 나라를 세운다는 뜻이구나.

하면서 자연스레 첫번째 뜻 풀이까지 할 수 있게 됩니다.

속뜻 풀이만 제대로 해도 자연스럽게 한자도 익히고 단어 풀이까지 되니 신기하지요.


저자가 강조하는 국어사전 활용교육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앞서 미국, 일본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등3학년을 대상으로 국어사전 나누어지기 운동을 활발히 하며 학습효과 또한 높아지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초등 3학년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2학년까지는 읽기 위한 교육을 했다면, 3학년부터 비로소 공부를 위한 개념들을 익히고 배우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저학년 때에는 재미나다는 학교가 3학년이 시작되면서 어려워요, 이해를 못하겠어요로 시작해서 점점 공부와 멀어지는 경우를 보곤 합니다.

그 이유가 바로 단어에 있었다는 것이 놀랍기만 한데요.

자연스레 학습과정을 따라가고 책 읽기를 꾸준히 하면 단어가 확장되는 것이 아닌가 했는데 절대 아니라는 거지요.

<속뜻 사전>을 찾아 나만의 <속뜻 학습장>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꼭 필요하겠습니다.

이런 방법이 있다는 걸 알았으니 아이에게 속뜻 사전도 구입하고 사용방법도 알려주면서 나아가 자신만의 속뜻 학습장을 만들도록 도와주어야겠습니다.

 

 

독서와 독해의 차이를 알려주는 문장들을 읽어보면 수긍하게 됩니다.

특히나 4번에 해당되는 문장이 정답이군요.


독서는 서적이 좋아야 하고,

독해는 사전이 좋아야 한다.


 

뜻있는 선생님들이 앞장서서 속뜻 사전을 보급하고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는 소식은 반갑기만 한데요.

우리아이 학교까지 오기에는 아직 먼 이야기이지 싶습니다.

저라도 먼저 딸아이에게 <초등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을 선물해서 교과 학습과 책 읽기에 적극 활용해야겠습니다.

아이의 답답한 독해가 술술 되리라 기대됩니다. 

모든 과목 성적은 국어사전이 올려줍니다.

<국어사전 활용교육>을 통해 이 의미가 깊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국어사전 활용을 통해 아이의 어휘력을 제대로 키워주어야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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