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샘터 2015.5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4월의 마지막 주이자 5월이 시작되는 첫 주인데요.
오늘 집 근처 공원에 나가보니 벚꽃나무 잎들이 어느새 푸르더군요.
올 봄은 유난히도 날씨가 변덕이 심해 따뜻한 봄날을 마음껏 누리질 못했는데요.
따스한 바람이 참 기분좋은 산책길이었어요.
좋은 곳에서 벗과 함께 하지 못할 때에는 벗 대신 꼭 챙겨가고 싶은 샘터 5월호를 만나보았어요~
록밴드 시나위의 리더 신대철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요즘 음악에 대해 너무 무심했구나 느꼈어요.
예전처럼 앨범을 사지 않아도 음원으로 구입해서 들을 수 있는 편리성만 생각했지, 음악을 하는 이들이 현실적으로는 더욱 힘든 상황이구나 알 수 있었어요.
이를 위해 바른음원협동조합을 만들어 음악인들을 위한 제도를 만들어나감에 응원을 보냅니다.
월간 샘터에서 꼭 챙겨보는 <사시사철 기차여행>이에요.
이번에는 2014년 개통한 DMZ 트레인을 소개해주고 있어요.
총 세 칸의 열차는 정겹기만 한데요. 당일 여행으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코스라 마음만 먹으면 당장이라도 떠날 수 있겠어요.
아이와 함께 봄방학을 맞아 훌쩍 떠나고 싶어집니다.
<정리의 달인>에서는 디지털 사진 정리법을 역시나 명확하게 제시해줍니다.
폴더 하나에 11장의 사진만 남겨서 한 달에 딱 사진 11장을 고르는 일부터 시작해보아야겠어요.
구글 플러스의 사진 앨범 정리 기능을 활용하면 디지털 앨범 만들기도 아주 편리하겠습니다.
올해는 반드시 아이의 쌓인 사진들을 연도별로 꼭 정리할 수 있겠지요.
<운동도 처방이 필요해>에서는 이번호에는 필라테스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어요.
이 코너의 장점은 기자가 직접 몸으로 체험한 후기라 아주 생생하게 전달이 된답니다.
목 디스크 때문에 시작한 요가를 1년 넘게 하면서 효과를 얻고 있는지라 박초롱 기자의 마지막 말에 깊이 공감합니다.
"내 몸을 정확하게 쓰고 통제하는 방법은 배우는 것, 어떤 운동을 선택하든 꼭 정진하여 몸의 주권을 찾아오시길 바란다."
프랑스 자수의 고수 최수정씨를 통해 프랑스 자수의 아름다움도 느낄 수 있었어요.
이참에 한 번 나도 취미로 배워보고 싶다는 마음이 드는군요.
6년 전 우연히 접하게 된 프랑스 자수를 취미로 시작해 이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되었다니,
내게 맞는 취미부터 잘 찾아봐야겠구나 싶어요.
블로그 '헬렌 정의 프랑스자수(http://blog.naver.com/dkdldpf08)' 부터 들러 이웃추가도 하고 구경도 해 보았어요.
자수를 놓았던 게 언제였던가 기억도 가물가물할 정도인데요. 보고 있으니 참 아름다운 것이 마음이 편안해지는군요.
<이해인 수녀의 흰구름 러브레터>에서는 나를 깨우는 글씨를 소개하고 있어요.
법정스님께 받은 '날마다 새롭게!'를 통해 그때그때 필요한 항목을 덧붙여 일상에 정진하는 수도자가 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여주십니다. 날마다 새롭게 감사하기, 날마다 새롭게 기뻐하기, 날마다 새롭게 고운 말 쓰기 등 저도 배워봅니다.
이렇게 귀한 글귀는 누구에게나 큰 기쁨과 감동을 줍니다.
2015년 샘터상이 발표되어 수록되어 있어 읽는재미와 감동이 배가 된 5월호에요.
특히나 생활수기 당선작인 '가시밭에 피어난 백합화 되어'는 김신혜님이 네 명의 아이를 입양해 키우는 과정에서 어려움 속에서도
오히려 아이들을 통해 얻은 깨달음과 행복을 보여주고 있어 가슴을 훈훈하게 해 줍니다.
이어 동화부문 당선작 '부글부글 짜증발전소'는 사람들이 짜증을 내면 이마에 빨간불이 들어오고 그 짜증을 모아 발전소가 가동이 된다는 흥미진진한 소재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 주고 있어요. 온 가족의 짜증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에서는 피식 웃음도 나면서 뜨끔하기도 하지요. 넘쳐나는 짜증으로 감당을 못한 발전소가 폭발하고 찾아온 어둠 속에서 사람들의 짜증이 잠잠해진 이유가 뭘까 생각하게 합니다. 딸아이에게 읽어주면서 키득키득 웃으면서 마지막 질문을 넌지시 건네봅니다.
정신없이 시간이 가다보니 벌써 2015년의 1/3이 지나가고 있네요.
조금은 마음의 여유를 갖고 다시금 올해의 계획들을 정리할 때이지요.
푸르름이 짙어지는 5월을 맞이하여 샘터와 함께 행복을 나눔에 힘을 얻습니다.
[ 샘터 물방울서평단을 통해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