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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만 과학사전 - 초등에서 중등 개념까지 ㅣ 와이즈만 사전 시리즈
김형진 외 지음, 김석.송우석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예비 초등 3학년인 딸아이를 위해 꼭 필요한 <와이즈만 과학사전>을 만나보았어요~~
겨울방학 전에 3학년 교과서로 받아온 과학 책을 보니 내용은 그닥 많이 담겨져 있지 않지만,
생소한 과학 용어가 눈에 띄더군요.
이 단어를 다 이해할 수 있을까?
선생님은 과학 시간에 이 용어에 대해 어떻게 설명해주실까?
살짝 걱정되더군요.
용어를 알아야 과학 수업이 재미날테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텐데 말이에요.
'초등에서 중등 개념까지'
와이즈만 과학사전
> 개정 교과서 반영
> 한자, 영어 병행 표기
> 기초부터 심화 학습까지
> 국내 최다 표제어 수록
벌써 확 잡아 끄는 매력적인 <와이즈만 과학사전>이에요.
같이 보내주신 과학일기도 나중에 잘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책의 구성 및 특징을 보면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한 눈에 보여집니다.
> 표제어
> 핵심요약
> 본문
> 그림
> 사진
> 정밀 그림
> 하나 더
> 잘못된 개념
> 일러두기
까지 과학 백과사전 답게 모든 걸 알 수 있습니다.
▶ 핵심을 짚어 간결하게 설명하며, 개념을 확장 / 심화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페이지마다 풍부한 사진과 삽화를 담아 개념 이해를 돕고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각 표제어에 표시되어 있는 관련어를 통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과학 개념을 확장할 수 있으며,
잘못된 개념과 하나 더 코너를 통해 과학 개념을 바르게 세우고 심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어의 한자와 영문 표기를 병행해 그 뜻을 더욱 분명히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요즘은 숙제를 찾더라도 제일 먼저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 원하는 정보만 찾고 확장해서 정보를 보려고를 안하는데요.
이렇게 관련 자료들을 한 두페이지 내에서 고루 접할 수 있으니 참 좋습니다.
▶ 중학 교과와 와이즈만 영재교육 커리큘럼까지 다룬 국내 최대 가나다순 표제어
가나다순 차례로 찾기도 아주 수월합니다.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용어가 궁금할 때마다 바로 표제어로 찾기를 하면 되니 아이들 스스로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국내 최대 표제어를 담고 있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학생들은 학교 시험 대비, 숙제나 탐구 수행, 영재교육원 대비 등 초중등 과학 교과, 과학도서와 실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과학 용어들까지
폭넓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겨울방학 동안 체험학습을 하면서 관련된 용어가 있는 것들을 찾아 <와이즈만 과학사전>에서 찾기를 하여
활용해보았습니다.
> 화석만들기 체험
화석만들기 체험을 통해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을 듣고,
삼엽충, 암모나이트 화석만들기를 하고 왔습니다.
기억나는대로 말해주는 바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사람이나 동물의 시체는 흙에 묻히면 재로 남아 사라지게 되는데,
화석은 퇴적물과 함께 퇴적된 동식물의 유해나 흔적이라고 해요.
(앞의 문장만 뚜렷하게 기억하고 뒤에는 퇴적, 유해, 흔적 등 어려운 단어라 기억을 못하네요.^^;
이때는 엄마랑 같이 지식백과를 찾아보고 다시 기억을 떠올려보았어요.)
아이가 어려운 단어는 퇴적물, 화석, 유해 등이지요.
관련해서 <와이즈만 과학사전>에서 화석과 퇴적을 찾아보고 다시 설명해줄 수 있었어요.
화석이 생성되는 과정을 그림으로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으니 설명도 더 쏙쏙 들어옵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퇴적도 익힐 수 있겠어요.
화석의 분류과 지질시대별 표준화석까지 확장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퇴적작용에 대해서도 다시 찾아서 설명과 그림을 통해
익혀주니 그날 배웠던 걸 심화 및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학년이다보니 체험 프로그램이 많은데요.
체험자체의 활동에 치우치다보면 정작 그 활동에 활용된 용어나 개념에 대해서는 깊이 있게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와이즈만 과학사전>을 통해 체험 전후 활동시 참고자료로 활용하면 체험학습을 더 알차게 할 수 있겠습니다.
> 송파자원순환공원에 가서 재활용품으로 달력만들기 체험을 하고 왔어요.
여기서 음식물쓰레기를 버려서 괴로워하는 괴물을 통해 지구의 온난화와 온실효과에 대해 알려주었는데요.
애니메이션을 통해 살짝 접하다보니 개념적으로는 수업 내용에 포함하지 못했어요.
이 부분도 교과를 통해서도 자주 언급되었을텐데요. 이번 기회에 다시 찾아서 그림과 함께 설명을 읽어주니 어렵지 않게 받아들입니다.
> 과학체험전에 가서 온도계를 꾸며서 만드는 체험을 하고 왔는데요.
온도계의 원리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만들기만 급급해서 왔지요.
역시나 다시금 온도에 대한 개념도 이해하고 온도계의 명칭과 기능도 익혀보았습니다.
아직 과학교과로 익히지는 않았지만 이렇게 실생활에서 체험학습을 통해서 벌써 다양한 과학 용어들을 접하고 있구나 새삼 느끼는
시간이었어요.
여기저기서 자주 듣다보면 그냥 그런 뜻이려니 두리뭉실 이해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앞으로는 <와이즈만 과학사전>을 항상 옆에 끼고 찾아서 정확하고 올바르게 개념부터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겠습니다.
처음부터 제대로 익히는 습관을 갖는 것이 바로 올바른 배움의 길일테니까요.
과학용어 때문에 어렵다고 싫어할 일은 없을 거라 한 걱정 덜었습니다.
3학년 과학 교과서와 함께 더 빛을 발할 <와이즈만 과학사전>이라 더욱 기대가 됩니다.
[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