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껌 좀 떼지 뭐 - 제3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양인자 지음, 박정인 그림 / 샘터사 / 2014년 10월
평점 :
<샘터어린이문고 48 껌 좀 떼지 뭐>
샘터에서 출간되는 아동서는 처음이라 어떤 내용일까 궁금했습니다.
제3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껌 좀 떼지 뭐>를 비롯해 총 4편의 단편을 싣고 있는 작가 양인자님의 동화집입니다.
'정채봉 문학상'은 고 정채봉 작가의 문화적 업적을 기리고, 대한민국 아동 문학계를 이끌어 나갈 동화 작가를 발굴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습니다. '동심이 세상을 구원한다'는 정체봉 작가의 믿음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초등2학년인 주현이는 <껌 좀 떼지 뭐> 제목부터 몇 번을 되뇌이며 무슨 뜻인가 합니다.
표지를 보면 더 우스꽝스러워요. 남자 아이가 크게 입을 벌리고 진땀을 뻘뻘 흘리고 있군요.
어떤 사연일지 호기심이 증폭되는데요. 얼른 읽어보았습니다.
학교에서 껌이나 과자를 먹다가 걸리면 봉사활동을 해야 해요. 봉사활동을 면하려면 껌이나 과자를 씹는 친구들을 두명 붙잡아 와야만 교장선생님 수첩에서 이름에서 빠질 수 있어요.
주인공인 5학년 미나는 처음에는 봉사활동을 빨리 빠지려고 쉬는 시간마다 껌이나 사탕, 과자를 먹는 친구를 잡으러 다녀요. 미나에게 발각되어 놀라서 사탕을 떨어뜨려 우는 동생을 보고 미나는 갈등을 하지요. 자신이 하는 행동이 과연 옳은 것인지 말이지요. 나를 위해 남을 고발하는 행위. 물론 학교에서 금하는 간식을 먹는 건 교내 환경이 더럽히는 행동이라 교장선생님의 청결을 강조하는 규칙도 이해는 가는 부분이에요. 하지만 방법에 있어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규칙을 지키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감시하고 고발하게끔 만드는 벌칙에는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에요.
봉사활동하는 아이들은 넘쳐났지만 교장 선새님 말씀처럼 학교가 더 깨끗해졌을까? 의문이 드는 미나의 선택은 무엇이었을까요?
제목에 잘 녹아들어 있답니다. "껌 좀 떼지 뭐~~"
아이는 재미나다는 반응으로 독서기록장을 적어주었네요.
내용은 제대로 잘 이해해주었군요.^^
어른인 저는 이 글을 읽으면서 과연 정의는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어요.
딸 아이라면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도 넌지시 물어보았답니다. 아직 초등2학년인 딸아이는 봉사활동하기 싫어서 잡을 거랍니다. ㅎㅎ
아직 도덕성에 대한 개념이 분명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는 이와 같은 다양한 생활 속 이야기가 큰 도움이 되겠어요. 이런 소재를 통해 또 부모랑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이의 도덕성도 성장할 수 있을테니까요.
<북 치는 아이>는 초등학교 6학년 승학이의 이야기에요.
시골 한 마을에 할머니랑 사는 승학이는 풍물 전수를 온 대학생들에게 선뜻 다가가지 못해요.
부모가 없다는 것에 대한 의기소침함이 사춘기랑 겹쳐 낯선 이들을 경계하기까지 하지요.
하지만 같은 처지라는 승현이 누나와 친구의 설득으로 다시 북을 치게 되는 승학이는 다시금 남과 어울려 하나가 됨으로 풍물단에 녹아들면서 마음이 풀리게 되지요.
누구나 살다보면 어려움이 닥치고 그 순간에 손길을 내미는 이들이 있답니다. 마음을 다 닫아두지만 않는다면 도움의 손길을 잡고 우리는 일어날 수 있어요.
승학이는 앞으로 다른 누군가의 손을 잡아주는 멋진 청년으로 성장해 있겠지요.
<너희를 위해서 그러는 거야>
초등학교 5학년 1반 담임 최영섭 선생님은 조용하고 깨끗한 교실을 강조해요. 기본 바로 세우기를 규칙으로 지키라고 하지요.
항상 다 너희를 위한 일이라는 말씀을 덧붙이시지요.
하지만 아이들은 선생님의 규칙에 숨이 막힙니다. 쉬는 시간에도 다음 시간 준비를 해야 하고 책장도 소리나게 넘기면 안되고 요란한 소리 때문에 좋아하는 축구장 3단 필통도 바꾸라 하구 말이지요.
남자 아이들만 불만이 있는 줄 알았는데 가만히 보니 여자아이들의 불만도 이만저만이 아니지요.
아이들을 쪽지를 주고받으며 선생님이 원하시는대로 조용한 교실을 만들기로 해요. 바로 "우리 모두 꿀 먹은 벙어리가 되자."
말하기 시간이 되어 발표를 하라고 해도 아무 대꾸가 없는 아이들, 번호대로 시켜도 아픈척하고 대꾸하지 않는 아이들, 선생님은 슬슬 열이 나시기 시작합니다. 다음 연구수업을 앞두고 있는지라 그때도 이러면 정말 큰일이다 싶은게지요.
"말을 하라고, 말을! 이게 다 너희를 위하는 거라니까!"
이제 해결점을 찾았을까요?
<천왕봉>
초등학교 6학년 현석이와 휘빈이는 기말고사 전날 학원 수업이 없자 오랜만에 생긴 시간을 축구하며 놀지요.
축구공을 놓으려고 갔다가 교재 연구실 안쪽 캐비닛에서 보지 말아야 할 걸 보고 맙니다. 기말고사 시험지에요. 순간 갈등하는 아이들 앞에 나타난 담임 선생님. 그리고 이어진 긴급 회의 소집, 아이들은 교장실로 불려가 사유서를 쓰지요. 아이들은 솔직하게 그 순간에 갈등했던 이야기를 하고 시험지를 보지는 않은지라 봉사활동을 벌칙으로 받게 되어요.
봉사활동은 방학 때 담임 선생님과 지리산 등반을 하는 것이랍니다. 험한 산을 오르며 뒤쳐지기도 하고 돌아가고 싶은 마음도 굴뚝 같지만 둘은 서로를 의지하며 지름길을 찾아 나아가요.
그러다 마주하는 안개, 먹구름. 제대로 가고 있는 건지, 돌아가야 하는 건지 갈등도 하며 다시 다독여 산을 오르는 아이들은 원래 의도대로 지름길로 올라 선생님보다 앞서 도착하지요.
"살다 보면 마음이 흔들리는 일이 많을테지. 하지만 그걸 이겨 내는 게 진짜 공부라는 걸 명심해라!"
"세상에 쉽게 얻어지는 건 없어. 아무리 힘들어도 처음이 있고, 마지막이 있는 법이니까."
교장선생님의 말씀과 지리산을 오른 후 선생님의 말씀에서 아이들이 지리산을 오르며 몸으로 느꼈을 교훈이 와 닿습니다.
양인자님의 동화집 속 주인공들은 초등 고학년 아이들로 곧 내 아이와 만나게 될 인물들인데요.
모두 한결같이 어른보다 낫구나 싶은 곧은 성향을 내보이고 있어요. 만일 이들을 꺽으려고만 한다면 아이들의 도덕성은 방향을 잃고 말겠지요. 우리 아이들도 작중 인물들을 통해서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일이 무엇인지, 그것을 지키기 위해 행해야 하는 마음가짐과 행동을 배우는 시간이 되겠어요. 어릴 때부터 교육이 필요한 것이 도덕성이고 더 나아가 인성교육인데요. 학교에서만 가정에서만 서로 미룰 것이 아니라 어른들이 먼저 올바른 행동을 보이고 아이들이 우러나는 마음으로 따르도록 할 때 올바른 인성이 길러지리라 봅니다.
아이들에게 모범이 되는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더 많이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 샘터 물방울서평단을 통해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