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과목 개념 잡는 어휘력 2-1 - 초등 국어.수학.통합교과(나,봄,가족,여름) 어휘와 개념 학습 완성, 2014년 ㅣ 전과목 개념 잡는 어휘력 - 2014년 1학기
유호종 지음 / 사피엔스어린이(사피엔스21)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예비 초등 2학년인 주현이를 보니 초등 1학년 교과 내용은 그림 위주로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 사용되는 단어는 쉽지만은 않더라구요.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한번 설명해 준 어휘도 생활 속에서 접하는 단어가 아닌 경우에는 기억에 남지 않는 경우도 많구요.
특히나 통합교과의 경우는 집에서 딱히 따로 자습서, 문제집이 없기에 복습도 하기 어렵고 아쉬웠던 부분이었어요.
또한 국어, 수학의 경우도 서술형 문제 비중이 커지다 보니 단어 뜻을 몰라 문제 해석이 막히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
독서가 답이긴 하지만, 교과에 맞춘 어휘만 따로 공부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쩜 이리도 엄마 마음을 잘 아는지, 꼭 필요한 <전과목 개념 잡는 어휘력>이 나왔군요.^^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먼저 살펴보았어요.
교과 개념을 잡아 주는 어휘력 + 사고력 핵심 과정으로 핵심 톡톡, 교과서 톡톡까지 꼭 필요한 것만 짚어주고 있어요.
한자 공부는 아직 따로 하지 않고 있지만 필요성을 점점 실감하고 있답니다.
교과에 나오는 어휘 중 모르는 경우의 상당 수가 한자에 속하더군요. 한자 풀이만 되어도 어휘 해석이 자연스레 될 텐데 참 안타까우면서도 교과에 필요한 한자만 따로 공부하면 참 좋겠다 했는데요.
한자에 관심이 없는 딸 아이도 한자 풀이를 보면서 고개를 끄덕이네요.
이제 한자어를 몰라서 교과서 학습의 어려움은 없겠지요.
문제 술술, 이해 술술, 요모조모 한 번 더 생각해 보자!를 통해서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어 더 좋습니다.
개념을 익히고 문제를 푼다고 아이가 해당 교과 내용을 다 이해한다고 보기는 어렵더라구요. 단원평가 문제에서 막힐 때 보면 좀 더 생각해보는 단계가 필요하다 싶었지요. 이런 가려운 부분까지도 짚어주고 있으니 심화 학습까지 자연스레 연계되어 좋았습니다.
겨울방학을 맞아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2학년 교과 예습에 들어간 주현이랑 실제로 진행해 보았어요~
국어 교과서 처음에 꼬부랑 할머니가 수록되어 있어요.
이것만 보고 해석을 낱낱이 하기는 어렵지요. <전과목 개념잡는 어휘력>을 통해 하나하나 콕콕 짚고 넘어가니 속에 담긴 어휘까지 확실히 알수 있었답니다.
다음 날도 이어서 진행해 보았어요.
한자도 한번씩 음과 뜻을 읽으면서 정리하고 바로 문제풀이까지 해서 확인하고, 흔히 접하니 않는 질그릇, 오지그릇 뜻 풀이도 한번씩 읽어보고 선 긋기 문제로 확인할 수 있어 바로바로 어휘 익히고 확인까지 이루어져서 좋군요.
국어 교과에서 문제 술술, 이해 술술로 막히는 어휘를 익히니 문제가 술술 풀리고, 한자 풀이를 하니 이해가 쏙쏙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수학 교과는 어려운 수학 개념도 익혀야지 새로운 수학 용어도 익혀야지 더 힘든 교과에요.
아이들이 문제만 술술 이해할 수 있도록 수학 개념을 한결 수월하게 받아들일 수 있겠지요.
역시나 한자도 많은데 한자 풀이를 하면 자연스레 어휘가 이해가 되고 용어 설명을 쉽게 받아 들일 수 있어 좋아요.
1학년 동안 제일 손 놓고 있었던 통합 교과.
이렇게나 많은 어휘들을 가득하군요. 이 양질의 어휘력을 쏙쏙 머리에 넣고 학습하면 더 깊이 있는 통합교과를 진행할 수 있겠어요.
왜 어휘력에 주목하는지 초등 1년을 보내보니 더 와 닿는 내용입니다.
어휘를 알아야 문장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읽고 문제 해석을 해서 요구하는 서술형 답을 쓸 수 있으니까요.
그러기 위해 꼭 알아야 할 풍부한 어휘력이 답이겠지요. 어휘를 알아야 통합 사고가 활발해진다는 말에 공감이 갑니다.
방학 중, 학기 중, 전천후 학습으로 학습 시기와 수준에 맞게 활용안도 알려주고 있어 좋군요.
지금은 방학 중이니 예습으로 주요 과목의 핵심 어휘와 요점에 맞춰 어휘력, 사고력 훈련에 집중해야겠어요.
2학년 교과 과정도 1학년 심화 과정으로 상당히 깊이가 있던데 어휘만 꽉 잡고 들어가도 아이의 이해가 한결 수월하겠지요. 그만큼 학습에 자신감도 붙을 테구요.
앞으로 남은 방학 동안 2학년 교과 어휘를 <전과목 개념잡는 어휘력>을 통해 확실하게 짚고 갈 수 있어 든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