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생부와 통하는 대입자기소개서 인문계열 - 2019 합격 자소서 사례 수록 ㅣ 입시정보 따라잡기 2
이수민 지음 / 길위의책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과거 학력고사나 수능성적으로 대입이 결정돼 학교 공부만 따라가면 되었던 비교적 간단했던 부모세대의 입시제도와 달리 수시전략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온갖 용어와 대학별, 학과별 차이가 있는 대입 전형에 부모들은 머리가 아프다.
그렇다고 학교에서 알아서 해주는 것도 아니고 수천만원을 호가한다는 입시전문가 상담을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는 환경도 아니다. 물론 학생부종합전형이 깜깜이 전형이라 비판의 목소리도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점수로 드러낼 수 없는 학생들의 재능과 잠재된 역량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어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을 것이고 무엇보다 제도가 바뀌지 않는 한 아쉬운 대로 학생과 학부모가 현 대입전형에 맞춰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학생부와 통하는 대입자기소개서-인문계열>은 2016년에 출간됐던 <학생부와 통하는 대입자소서 작성기술>의 인기를 바탕으로 2020년 대입정보와 최신 사례를 반영하고, 문항 심화 분석자료를 추가하고 계열별로 구분해 구체화한 내용의 '인문계열' 전공 희망자를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을 담고 있다.
자기소개서를 쓴다고 해도 막막한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대학별 전형 분석 방향과 학과별 자기소개서 사례들을 소개하며 동일한 내용일지라도 어떤 부분에 포커스를 두고 어필하는 것이 입학사정관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지 요령을 알려준다. 학생들이 열심히 작성한다고 작성하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받아들이기에는 뻔하고 진부해 보일 수 있는 자기소개서의 오류를 지적하며 각 대학에서 원하는 것을 쓰는 방법을 제시한다.
봉사활동이나 독서활동을 어떻게 녹여 자기소개서에서 적는 것이 좋은지, 희망 진로가 바뀐 경우 어떻게 자기소개에서 설명하는 것이 설득력이 있는지, 내신이 높지 않지만 어떤 효과적인 자기 노출과 홍보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 등 부모들이 궁금해 할 법한 자기소개서 요령을 소개한다.
서울 주요대학과 교육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내용과 관심을 가질만한 인문계열 전공 자기소개서 사례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듯하다. 대치동 유명컨설턴트로 활동한다는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도움이 됐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