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글의 지성을 깨우는 필사 노트
양원근 지음 / 정민미디어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타고난 악필에, 정리나 필기 또한 잘하는 편이 아니기에, 굳이 필사를 해야하나, 여러번 눈으로 읽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나라는 평소의 지론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지만 여러 경험을 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던 지론이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는데, ‘말과 글의 지성을 깨우는 필사노트’는 책을 만나보고, 평소 가지고 있던 생각을 바꾸게 되었다.



두껍고 긴 책과 글귀들을 읽기는 하지만, 읽고 나서는 결국 뇌리에 남는 것은 단편적인 문구나 책의 내용들인 경우가 전부이다. 그렇기에 시간이 지나고 재독하게 되면 내 머릿속에 남아있던 내용과 전혀 다르거나, 이런 문구가 있었나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기에 그저 양치기로 나 이만큼 읽었어라는 양으로 만족하기보다는 글 한 단어, 한문장을 꾹꾹 눌러쓰는 경험은 새로운 경험으로 다가왔는데, 타인의 목소리로 읽어주는 책을 통해서, 타인의 컨텐츠 설명회로 다시 만나는 작품처럼, 새로운 시선으로 글을 받아들이고 마음에 새기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그저 좋은 글귀구나라고 휙 넘길수 있는 짧은 문장들이지만, 글씨로 옮겨적는 과정에서 여러 사색을 하고, 마음속 담고 있던 생각들을 정리하는 명성처럼 글과 관련된 내 마음속 생각과 경험들을 정리하는 계기를 가지게 하는 책이다.

더구나 특별한 사철 방식으로 책이 180도로 쫙 잘 펴지는 책이라서, 오랜 시간 부담없이 필사를 할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