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 대로 해도 괜찮아 - 진짜 나를 찾아 자유로워지는 100가지 방법
리샤오이 지음, 이지연 옮김 / 이든서재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맏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하고싶은 대로 해도 괜찮아’라는 제목만은, 자칫 무책임해보이기도 하지만, 도서는 내가 가지고 있던 고민에 대한 해답을 주고 있다.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고, 유유부단하여 내 의견을 관철하기보다는 타인의 의견에 따를 때가 많다. 물론 주위에서는 착‘착하다’거나 하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정작 돌아오는 것은 인간 관계에서 곪은 내 마음이나, 주위에서 만만하게 보는 평가이기도 한다.


‘하고 싶은 대로 해도 괜찮아’는 제목처럼 맹목적인 방종이나 자유를 말하지는 않는다. 존중받는 나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나를 갈고 닦는 시간에 대한 조언을 하기도 하고, 평소 어물쩍 넘어갔을 법한 여러 사고들을 정연하게 정리하여, 타인에게 나의 모습을 어떻게 드러내고, 어떤 면에서 나를 관철시킬것인지에 대한 지침서이다.

내면의 단단함을 기반으로 맺는 타인과의 관계는 더 이상 남에게 휘둘리지 않으면서 자신만의 기준을 통해서 더 이상 타인의 시선과 방식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와 내가 원하지 않는 선택에 대해서 올바르게 바라볼 시선을 제시한다.


 

유유부단해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해서, 드러내는 것이 거추장스럽고 부끄러워서 라며 선택을 미루어왔던 나 자신에게, 나의 모습을 다시한번 보듬어주고 나라는 모습으로 당당하게 설수 있는 자신감을 제시하는 한권의 책은, 삶의 자세를 넘어 영혼의 날개를 달아주는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