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하지 않는다 - 기대심리를 뒤집어 인생을 변화시키는 성공 솔루션
나가쿠라 겐타 지음, 이예진 옮김 / 올댓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타인에게 상처받게 되는 경험이 종종있는데, 나와 다른 말의 무게 때문이다. 한 말은 그래도 신경쓰고 지키려고 하는 나와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흘리듯 말을 하고 잊어버리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타인의 말과 행동에 대한 기대를 줄여나가야지, 그냥 흘리듯 한 말인지 진심인지 구분하려는 노력을 하곤하는데, 이런 노력들은 내가 상처받는 것이 싫어서 이기도 하였다. 그렇기에 타인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거두고 나대로의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것은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시대의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독단적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렇지만 내 인생을 책임져주지 않은 타인의 판단기준에 혹하여 진정 나만의 선택을 하지 못하는 유유부단한 한 사람으로써, ‘기대하지 않는다.’라는 도서는 망설이지 않고 자신의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기대하지 않는 대상은 단순 타인을 초월하여, 나 자신, 타인, 회사와 사회까지 거시적인 방향까지 총망라되어있다. 나라는 존재에 대해서도 기대를 하지 말라고 하는데, 인간이라 함은 항상 자기 합리화하는 동물이고,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나 자신에 대한 객관성을 가지라는 내용을 기대하지 않는다라는 건조한 단어로 표현하고 있다. 이를 넘어 살아가면서 꼭 기대고 의지해야만 할것같은 부모, 가족, 선생님 등의 대상에도 객관성과 거리감을 유지하고 드라이한 판단들은, 효율성을 넘어서 약간 메마르고 인간성이 없어보기이도 하지만, 막연한 기대에 대한 배신으로 인한 추락에 대한 안전책을 마련한다는 방향에서, 하나의 자신 방어책으로써 충분히 의미가 있는 내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