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좋아지는 유치원 속담 백과 누리백과 시리즈 4
이창우 지음 / 글송이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오랜 세월의 지혜와 말의 뼈를 담고 있는 속담이지만, 생활 습관이 변하고, 과거와는 달라진 관습이나 사물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면서, 언뜻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다소 생소한 속담들의 관용어 안 속 숨어있는 뜻을 어린아이가 단번에 이해하는 것은 힘든일입니다.


여러 속담들이 담고 있는 이야기들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화와 함께, 현대적인 풀이로 재미있게 풀어낸 책인 ‘ 머리가 좋아지는 유치원 속담 ’은 여러 캐릭터와 함께 큼직한 글씨로 속담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이제 막 글씨를 읽기 시작하게된 아이에게, 글자가 담고 있는 메시지를 깨닫고 혼자서도 책을 술술 읽게하고 싶은 욕심을 가지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책 읽는 행위에 대하여 부담스럽게 느끼는 유치원의 아이를 마주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그림이 주가 되면서, 커다란 글씨로 이야기를 동화처럼 풀어내는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은, 이제 막 글자를 떼기 시작한 아이에게 속담의 숨은 뜻을 알려주면서도, 나중에 혼자서 책을 읽을 때, 글자에 대한 부담은 조금 덜고 그림을 보면서 속담속 숨어 있는 의미 이야기를 부담없이 볼수 있는 책입니다.


 

더구나 오래된 맥락에서 이해하기 힘들 수 있는 속담들을 만화 속 현대적인 상황으로 풀어내어서, 단지 속담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도 속담을 적용해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넘쳐나는 아동 독서들 사이에서, 단순히 많은 양의 책과 이야기를 읽히는 것을 넘어서, 하나의 교훈이나 울림을 주는 책을 찾게 됩니다. 선조들의 지혜를 담은 속담에서 어린아이의 시선에 맞추어 만화와 캐릭터로 풀어낸 속담을 통해서, 아이에게 오랜 기간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지는 지혜의 한편 이야기를 전해주는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