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정사용설명서 (15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양장) -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치유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외 지음,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내 마음속 모난 부분을 나는 너무 잘알고 있다. 타인의 잘난 모습을 보고 열등감을 느끼기도 하고, 때로는 별거아니라는 식으로 치부해리기도 한다. 한편으론 나보다 못난 사람을 보면서 길티플레져같은 연민을 즐기기도 한다. 매일 같이 내 마음속 일아나는 소용돌이에, 성인들처럼 초탈하여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기도 하지만 내 마음속 번민은 매일 파도친다. '감정 사용 설명서', 부제로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치유의 심리학이라는 이름이 책은 내 마음속 불쑥 올라오는 못된 생각과 감정들에 대해서, 그 감정들을 어떻게 대할것인지, 한편으로 마음속으로만 가지고 있던 의문심에 대해서 답변을 주기도 한다.
그 중 많이 마주하는 감정이 분노일 것이다. 내 마음속의 화를 삭이는 것이 좋은가, 폭발시키는 것이 맞을까. 화를 내지 않고 참기만 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만만하게 부려먹지 않을까라는 여러 질문에 대해서 저자 나름대로의 답변과 함께 삶에서 분노를 몰아내는 방법안도 제시한다. 물론 글하나 읽는다고 내 분노라는 감정을 초탈할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 마음속 휘몰아치는 분노를 한걸음 떨어져서 좀더 냉정하게 바라보고, 글속의 방법처럼 하나씩 실현해보면서, 감정에 그저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내 감정을 어떻게 사용할것인지 한번 음미할 기회를 갖는 다는 것은 큰 변화의 시작일것이다.
나아가서 단순히 내 마음속 감정을 넘어서, 타인과의 사랑과 싸움같은 다양한 관계까지 이야기를 풀어내는데, 하나의 감정에서 시작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끓고 감정의 사슬을 푸는 작은 시작이 될 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