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수식 -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위대한 수식들
도미시마 유스케 지음, 강태욱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퀀트라는 투자 전략을 접하고서는 솔깃하게 느껴진적이 있다. 과거 시장의 수치를 바탕으로 나의 전략을 세우고, 숫자로서 그 전략을 검토하고, 사람이라면 가질 수밖에 없는 시장에 대한 혼란과 공포심에서 벗어나 투자를 한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최근 이유없이 급락한 시장에 대해서, 프로그램 매매에 의한 알고리즘의 선택 결과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만큼, 인간이 노동력을 대체하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가 넘쳐나는 시대에, ‘세상을 바꾼 수식’이라는 도서는 최근들어 더 관심을 가지게 하는 세상을 바꾸고 있는 수학에 대해서, 세상의 여러 테마를 통해서 수식을 조명하는 도서이다.

화두인 인공지능에 대해서도, 최근들어 더 자연스러워진 생성형 인공지능이, 단순한 지식 범위에서는 인간을 아득히 뛰어넘고, 그저 신기한 장난감을 넘어서, 이제는 도움이 되는 조력자라는 생각이 확실하게 드는 인공지능이다. 그저 코딩과 0,1이라는 이전법을 활용한 컴퓨터가 오랜기간 쌓아온 인간의 지혜를 뛰어넘는가에 대해서, 궁금은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없기에 다소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다.

스마트폰이나, 키오스크를 어려워하는 어른처럼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인공지능을 활용한 여러 매체들에 익숙하지 못해서 한 사람으로서, 퇴보하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드는 요즈음, 부담스럽지 않게 수학과 수식이 여러 기술들에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지, 흥미가 가는 에피소드를 통해서 수식 이야기를 풀어낸다.


 

단순히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을 넘어서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 되는 인간의 심리와 행동 경제학으로, 친환경 에너지와 전기라는 주제로, 그리고 자연계의 프랙털 구조로 다양한 주제와 이야기를 수식으로 풀어내면서, 수학이나 수식에 관심없는 사람들도 교양서로서 읽을수 있는 도서이다.

출판사,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