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형의 인생 수업
이시형 지음 / 특별한서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0세 라는 나이는 장수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요즘같은 시대에도 많게 느껴지는 나이이다. 나이가 듦에 대하여 노화나 고루함, 꼰대같은 부정적인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긷 하지만, 반대로 세월의 지혜에 대해 연관되기도 하다.

'이시형의 인생수업' 도서를 보고, 90세 정신과 의시가 풀어낸 자신의 이야기이기에, 과거의 이야기와 삶에 대한 자기계발을 담은 이야기를 담은 책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과거의 조그맣고 자잘한 행복을 담은 이야기를 담고 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나이가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은지 삶의 자세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이다.

살아가면서 인생 가득한 욕심과 번뇌라는 것을 내려놓으라는 해탈적인 이야기 또한 인생의 황혼기 이시형 저자의 낙관적이고 느긋한 태도에서, 그저 겉멋만 잔뜩든 조언가의 말을 넘어 가슴에 박이고 귀에 거슬리지 않게된다. 오랜 세월을 살아오면서, 욕심이 많은 친구들, 마음속에 평화와 고요를 지닌 친구들, 아김없이 나누고 함께 잘되려고 애쓰는 사람들에 대한 많은 경험과 자연스러운 빅데이터들은, 정보화 시대의 여러 정보들 가운데에서도 거부감없이 사람의 마음속에 스며든다.

전쟁통에서 자수성가하여 으스댈만한 의사선생님이 되기까지, 나라면 잘난체하는데 바빳을 테지만, '내가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나는 타인에 의해 살려지고 있다'라는 문구에서 상호 의존적이고 이타적으로 생각하며, 겨울아침 나오는 따뜻한 수돗물에도 감사하다는 그의 자세를 배워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