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유고집 복각본 - 윤동주가 직접 뽑은 윤동주 시 선집
윤동주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유고집 복각본


사실 시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느다. 처음 만나는 시가 글쓰기 대회에 나가거나, 시험을 보기 위한 공부로 시를 읽기 시작했고, 언어영역에 큰 재능이 없었던 탓도 있을 것이다. 짧게 함축된 단어안에, 많은 감정을 담아낸 현학적으로, 때로는 명쾌하게 담아낸것이 쉽지만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 많은 한 시인의 시를 많이 만나는 시인중 하나가 윤동주일것이다. 문학교과서나 시험지에서, 한글 타자 연습에서도 흔하게 만나게되는 윤동주의 시들은, 한편으로는 너무 익숙해져서, 그 감흥을 느끼기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지만, 이제는 시험이나, 문학 사생대회 따위는 잊고 그저 시 자체에 집중하여 한 권의 시집을 읽어 볼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면, 이전과는 다르게 새로운 시선으로 윤동주의 시를 읽어볼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유고집 복각본을 만나보게 되었다.

 

복각본 이라는 이름이기에, 옛적 잉크로 인쇄되고 한글과 한문이 혼용되어 적혀진 시들은 그리 가독성이 높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시의 행과 연 사이 빈공간들 만큼이나, 시라는 문학 자체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만 문제를 해결하려는 일반적인 방법보다는 더 여유있고, 비효율과 함축을 추구하는 문학이기에, 더 어울리고 운치있는 형식이 복각본이라는 판형이 아닐까 싶다.

 

 

세월이 흘러 이제는 일치하지 않는 맞춤법이나 단어들처럼, 부끄러움의 시인이라는 윤동주의 한행 한행들이 마음을 후벼파기도 했다.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라는 대표적인 서시의 시문구처럼,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라는 길의 한 문구들처럼, 윤동주의 시 문구들은, 오랫동안 만나지 못한 친구, 어릴적 가지고 놀다 잊어버렸던 추억의 장난감을 만난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학생 당시에는 따분하기만 했던 시가, 좀더 세월이 흐르고, 성장한 한 사람의 시선에서, 절절히 베어나오는 시인의 생각에, 그의 부끄러움과, 양심, 한사람의 인생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하는 계기를 가지게 한다.

 

출판사와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