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콘티 연출 - 개정판
조득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책이 이젠 낡은 컨텐츠가 되어버리고, 웹툰이라는 새로운 컨텐츠의 전성기이다. 인기있는 IP는 영상화가 진행되고, 이제는 영상화된 웹툰 IP를 찾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저 글과 그림이라는 수단으로 상상력을 풀어내는 만화와 웹툰이라는 컨텐츠는 작은 리스크로 창작자의 상상력을 풀어낼수 있는 좋은 수단일 것이고, 영상 제작자에게도, 검증된 원작의 힘을 무시하기는 힘들 것이다.


갈수록 성장하는 웹툰 시장의 매력에, 나도 한번 도전해볼까라는 생각을 하기는 하지만 막연한 상상일뿐, 실제로 펜을 들면 창작자의 고통에 공감하게 된다. 막연한 웹툰 그리기의 초심자에게, 도전은 힘들고 무섭기만 하다.

이번에 만나보게 된 웹툰 연출...은 제한된 지면과 화면으로 큰 효과를 주는 방법이 연출에 대하여 다룬 도서이다. 도서는 그저 연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어울리는 소재와 이야기, 전개방식, , 창작자를 위한 조언까지 이야기의 흐름과 그림에 대하여 통시적으로 다루고 있다.

창조적인 작업을 하는 창작자인만큼, 겉보기 보다 힘든, 창작의 고통에 조언을 구하기도 힘들고, 자신이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인지 확인하기도 쉽지 않다. 도서는 오래된 만화 선생님이 내가 지금 겪고 있는 고민과 물음거리에 대하여 미리 경험해보고 답변을 주는 것만 같다.


 

제목은 웹툰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담고 있는 그림체나, 칸을 나눈 그림들은, 웹툰이 아니라 20세기의 만화를 보는 듯한 분위기가 지배적인 것은 아쉽다. 이제는 빛이 바래버린 원로 만화작가들의 그림과 비슷해 보이는 화풍과 방식을 보고 있자면, 이제는 유행에 뒤쳐진 아재가 열심히 최신 밈을 써가며 척만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뿌리없는 나무가 없기에 오랫동안 사용되어, 이제는 고전이 되어버린만 같은 옛 만화에서도 웹툰에서도 쓰일 아이디어를 얻을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