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비결 - 좋은 문장 단단한 글을 쓰는 열 가지 비법
정희모 지음 / 들녘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사소한 것일지라도 글을 쓴다. 일상적인 문자에서, 댓글, 보고서까지 글쓰기를 함께한다. 하지만 글이라는 것 또한 어느정도 천성을 담고 있는 것인지, 한 사람으로서 쓸수 있는 글들은 어느정도 틀에 박혀있을수 밖에 없고, 나 또한 내 글의 한계와 실수를 잘 알고 있지만, 쉽게 고칠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사실 보고서나 일 때문에 글을 쓰면서 중간중간 기워서 쓰는 문장들은 사실 부분에 너무 집중하다가, 문장에서 같은 단어가 반복되거나 주어와 서술어가 호응하지 못하는 것이 내가 자주하는 실수이다. 사실 한숨 돌리고, 시간을 들여 다시 읽어보면 빤히 보이는 문장의 오점들은 코박고 글을 열심히 수정하는 순간에는 맹점에 맺힌 상처럼 거짓말처럼 보이지 않곤 한다.

국문과에서 글쓰기를 주로 가르치는 정희모 교수의 '문장의 비결'은 좋은 문장에서 시작되는 단단한 글을 쓰는 비법을 제시한다. 책을 보면서 단순히 글쓰기와 관련된 교양서라고만 생각했지만, 읽을수록 대학 교재와 교양서 사이의 책이라는 느낌이 든다. 좋은 글은 좋은 문장 뿐만 아니라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략이 있듯, 이 책 또한 효과적인 내용 전달을 위해, 잘 써진 글을 예시로 시작하여, 글쓰기 비결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예제와 같은 실전 체크로 다시한번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교수님의 글쓰기 비결에서, 간단한 첨삭까지 받는 느낌의 도서라, 평생 함께해야할 글쓰기를, 조금 더 나를 위한 무기가 될수 있도록 단단한 문장으로 채워줄수 있을 비결을 알려주는 비급서 같은 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