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패전사 이야기 - 유튜브 채널 패전사가 들려주는 승리 뒤에 감춰진 25가지 전쟁 세계사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시리즈
윤영범 지음 / 북스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역사는 승리한 사람에 의하여 쓰여진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성공한 쿠데타는 혁명이다라는 유명인의 말처럼, 우리는 승자의 역사와, 승자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주류의 시선에서 세상을 보통은 바라보게 된다. 하지만 크고 작은 전쟁에서 아무리 강대국이라도 모두 승리했던 것은 아니다. 여러 전투에서 패배하고, 쓰라린 결과라는 현실을 마주하며

'세계사를 흔든 패전사 이야기'는 승전한 전쟁에 대한 찬가에 가려져 잘 알지 못했던 패배의 전쟁사 이야기를 다룬 도서이다. 25가지 전쟁 주제 중, 가장 눈에 뛰었던 것은 아무래도, 625전쟁, 한국, 유엔군, 북한, 중공군 사이에서 있었던 현리전투를 다룬 부분이었다.

 

결과적으로 1개 군단이 섬멸하고, 개별 전투에서 가장 많은 포로를 발생시킨 현리 전투는 이후 3군단의 해체, 한국군의 작전권 박탈, 미군 한국군 사이의 불신과 같은 많은 결과를 불러왔다. 그 원인이 무엇이었는가에 대해서는 한국군과 유엔군 사이의 소통 부재와 주도권 갈등, 지리에 대한 이해 부족, 방심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은 한국 전투에서 가장 큰 패배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평소 인간은 존엄하다, 소중하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지만, 전쟁 동안 극한의 상황에서 냉혹한 판단을 마주하게 되는 것이 국제 정치의 현실이기도 하다. 패전사 이야기를 통해서 냉엄한 현실과,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모습은 다른 또 다른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시선을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