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와 사례로 보는 미래의 직장 - 일자리 변화, 주4일제, 디지털 전환, DEI·ESG
이중학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급변하는 사회, 사람에게 필요한 능력 또한 변하고 있다. AI 그림은 사람이 공들여 그릴 그림들을 몇 초만에 뚝딱 그려내고, 퀄리티 또한 지지 않아, 사람을 대신하여 미술 상을 대신 받을 정도이다. 요즘 한창 화제인 챗GPT 또한 웬만한 전문직 시험도 통과하고, 골치거리 과제 또한 훌륭하게 해결해낸다고 한다. 나보다 유능한 인공지능들이 넘쳐날 미래에, 나의 가치는, 그리고 내 일거리는 어떻게 될것인가 흠칫 겁이 나기도 한다.


대한 해답으로 '데이터와 사례로 보는 미래의 직장'은 미래의 직장과 직업에 대한 고민에 대한 해답을 준다. 직장 생활을 할수록 회사라는 단체가 그저 효율적이 아니라, 사람 사이의 모종의 이유때문에, 상사의 취향 때문에, 윗사람에게 잘보이기 위한 말과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비효율과 일이 일을 만들어내는 사태를 만나기도 한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을정도 이지만, 이런 인사를 사람의 관점이 아니라, 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그저 효율만의 관점에서 이루어진다면 어떨까.


 

그저 알고리즘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리고 업무를 배분하여, 일의 형태, 협업의 형태가 바뀌고, 인공지능이 나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경쟁자가 아니라, 오히려 인공지능이 관리자의 역할을 한다라는 책의 일부분은 미래를 단편적으로 바라보던 시각을 한걸음 더 나아가 패러다임 자체가 바뀐 완전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하루하루 새로운 뉴스가 나오고,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는 현실이다. 이러한 변화에 뒤쳐지지 않기위해서 필요한 마음은 미래 변화에 대한 준비일 것이다. 국내, 해외 직장의 변화할 모습에 대하여 데이터 분석과 사례를 통하여 보여주는 도서를 통해, 우리는 어떤방식으로 일할 것인지에 대하여, 미래에 대한 파격적인 변화의 모습 뿐만 아니라, 현실과의 타협책까지, 변화하는 세장 흐름에 맞추어 어떻게 직업과 직장이 바뀔지 답변을 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