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하는 법 - 월스트리트 트레이딩의 전설, 제시 리버모어 탑픽 고전 1
제시 리버모어 지음, 이은주 옮김 / 탑픽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하는 법이라는 밋밋한 제목은 선뜻 손이 가지 않지만, 저자인 제시리버모어에 대하여 알아보고, 저자가 거의 100년 전 주식시장에서 활약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오랜시간이 지난 현재에 그의 책이 다시 한번 다듬어져 번역되었다는 사실은 시간이 지난 후에도 그의 투자법과 생각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짚어볼 만한 내용이 있다는 뜻일 것이다.


주식 투자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추세추종 매매라는 방법의 시조라고 할수 있는 제시 리버모어는 우리 보통 주식 투자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전혀다른 방법을 제시한다. 보통 투기라고 하면 통념적으로 하면 안되는 것, 잘못 된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제시 리버모어는 투기에 대한 치열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투기이더라도 치열한 연구를 통해 돈만 벌수 있으면 되지 않느냐는 의견을 제시한다.


투기라는 것이 실제 가치와는 상관없이 과열되는 시장을 이용하는 것이기에, 멋모르고 덤볐다가는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도, 미래를 먹고사는 바이오주라는 이름으로, 미래 화폐를 대신할 가상 자산과 NFT라는 이름으로 묻지마 투자는 반복되고 있다. 어차피 눈먼 돈이라면, 치열한 통찰과 관찰을 한 일찍 일어난 새와 같은 사람이 벌어가는 것이 옳지 않겠는가?


저자의 시장에 대한 통찰은 오늘날에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 하지만 저자 또한 투기를 여러 번 성공할수 없음을 저술하고 알고 있었음에도, 결국 말년에 시장에서 실패하고 자살을 하는 것으로 삶을 마무리 짓는 것을 보면, 투기를 이용하고 추세추종하는 전략 또한 완벽하지 못함을 통감하게 된다. 수많은 첨단 기술과 사람보다 빠른 계산을 하는 컴퓨터와 AI가 넘쳐나는 요즘이지만, 시장은 여전히 과거를 답습하고 있기도 하다. 그렇기에 주식투자하는 법은 오늘날에도 어떻게 투자를 할것인가라는 질문을 지금을 사는 투자자에게도 질문을 던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