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포트폴리오 - 월급을 쪼개서 경제적 자유를 만드는 23가지 전략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대선 선거 시즌에 들어서면서 나의 눈길을 끌었던 담론중 하나는 국민연금 개혁에 대한 내용이다. 물론 선거시즌에 이런 쓴소리는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지만, 갈수록 낮아지는 출산율과 높아지는 고령화에 대한 뉴스가 이제 새롭게 느껴지지 않는 요즘, 국민연금의 구조가 지속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들 수밖에 없고, 일부에서는 연금이 아니라 국가 주체의 폰지사기이므로, 국민연금은 없다 생각하고 노후준비를 해야한다는 주장을 듣기도 하였다.

강환국 저자의 ’거인의 포트폴리오‘는 왜 투자를 해야하고, 실패하는 투자를 피하고 어떻게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투자를 할것인지에 대하여 다룬 도서이다. 고령화와 노동인구 감소, 그리고 의학발전으로 인한 앞으로의 수명 증가등 여러 가지 변수가 산재한 상황에서, 단순히 공적 연금만으로 노후대비를 하는 것은 무모한 일일 것이다. 더 나아가 스트레스 받는 직장에서 벗어나 파이어족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지속가능한 재테크 수단은 필수일 것이다. 이런 질문에 저자의 대답은 하방 손실율을 보수적으로 잡고 투자하는 퀀트투자이다.

이유없이 하루 오르나 또, 이유없이 하루 내리는 주식 차트들을 바라보며 시장은 어제까지는 경제침체를 우려 때문에, 또 다음날에는 우려 해소와 경기 회복이라는 쉬운 해석들을 내려놓는다. 시장이 흔들리더라도 내 마음또한 같이 흔들리는 것은 전혀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지만, 사실을 알아도 여전히 불안한 마음에 호가창을 확인하게 된다. 인간으로서의 심리적 약점과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숫자를 통한 분석 중심의 퀀트투자는 정답을 줄수 있을 것이다.

MDD를 통해 손실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복리 투자는 워런 버핏의 가치투자와 유사해보이기도 한다..MDD를 통해 손실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복리 투자는 워런 버핏의 가치투자와 유사해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저자는 모멘텀 중심의 추세추종적인 전략이 주로 사용된다는 다른 부분이 있으나 경지에 이르면 서로 다른 투자의 방법도 결국 통하는 부분이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저자의 유튜브에 QR코드 링크를 통하여 책에서 다룬 내용을 정리하고, 영상매체를 통해 더 쉽게 내용을 이해하고, 내용을 확장해 나갈수 있다는 점에서 깨알같이 모든 내용을 아낌없이 주는 나무 같은 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