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AI, 빅데이터로 매출 10배 올리고 싶은 이들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서
김도환 지음 / 라온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와 빅데이터 관련된 이야기들이 유행처럼 들린다. 블록체인, 반도체, 빅데이터, 핀테크,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알게 모르게 이용하는 서비스들도 늘어나고 있다. 미래에 특이점이 오고, 인공지능이 세상을 지배할것이라는 무서운 이야기가 들려오는 요즘이다. 초등학생들도 코딩을 배우는 시대이고, 전보다 인터넷 댓글을 통해, 개발자라는 직업에 대한 이야기와, 네카라쿠배 같은 용어와 함께 기업들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도서는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빅데이터를 다루는 직업과 함께, 실생활에서 이용되고, 활용을 통해 비즈니시에 어떤 전력으로 이용되는지를 다루는 도서이다.

AI라는 인공지능이 학습을 하고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학습을 위한 자료가 필요하다. 이런 학습자료의 원재료가 빅데이터이다. 빅데이터는 아직 가공되지 않은 원유와 같이 어떤 공정에 따라 가공되는지에 따라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다루는 직업중 하나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이다. 이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은 어떤 자료를 만들기 위해 자료를 가공하고, 기술의 특성을 파악하는지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무기일것이다.

이런 가공을 통해 활용된 정보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흔하게 접할수 있는 마케팅, 추천 알고리즘, 입지 찾기같은 용도로 다양하게 사용된다. 넷플릭스나 유튜브에 어떤 영상을 추천해서 보여줄것인지, 마케팅을 할때, 어떤 키워드를 활용하여, 어떤 타깃층을 대상으로 할때 효율적인지 등등 알게 모르게 우리는 데이터와 알고리즘의 도움을 받고 이다.

마지막으로 끓임없이 변화하고, 어느떄보다 그 변화의 정도가 빠른 요즘, 그 변화에 적응하고 기술발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끓임없는 노력과 자기계발, 사유가 필요할것이다. '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를 통해서 막연하게만 생각하고 있던 데이터 활용 관련분야에 대해서 생각해 볼수 있었다.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초심자라면 도서를 통해 방향성을 잡고, 기초를 쌓을수 있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