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거짓말 - 무엇이 당신의 돈을 훔쳐가는가
정길원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 주식을 사줄 바보가 있으면 주가는 오른다는 우화같은 이야기가 있다. 월스트리트나 여의도가 증권 전문가들이 주가의 정답을 알고 있을 것 같고, 치밀하게 연구된 경제 공식과 법칙으로, 효율적인 시장이 움직일 것 같지만, 실제로 시장에 참여해보면 전혀 다른 면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파다하다. 실적이 잘나와도 시장에 관심에 벗어나거나 하락 추세의 주식들은 선반영이나, 추후 전망이라는 해석으로 주가는 반대로 움직이지 않곤 한다.

 

 

그렇기에 시장의 모순에 고독하게 맞아들이기 보다는, 유행하는 테마와 주제를 따라, 울긋불긋한 차트를 보고 투자하는 테마주에 투자자들의 눈이 쏠리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돈의 거짓말’은 마냥 아름답지만은 않은 시장에서 일어나는 부조리한 일들과, 단순히 돈을 벌기위한 투자가 아니라 돈을 지키기 위한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도서이다.

 

 

왠지 내가 사기전에 주가가 오를까봐, 욕심과 조급함에 구입한 주식은 오히려 지지부진하거나 잠깐 오른후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버핏의 유명한 명언중 하나인, 1번 원칙은 절대 돈을 잃지 않기, 2번 원칙은 1번원칙을 반드시 지키기는 들을때는 고개를 끄덕여도, 시간이 지나면 그저 흘러가는 명언에 지나지 않는다. 그저 농담이 아니라 그 명언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을 해야 할까라는 질문은 공허한 고요로 답변이 돌아온후 또 다시 망각하게 되는 경험이 잦다. 험난한 시장에서 어떻게 감단할수 있는 투자, 잃지 않는 투자를 할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싶다면 ‘돈의 거짓말’ 도서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