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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신정근 지음 / 사계절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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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가 없다. 공자가 살았던 시대, 아니면 논어가 만들어졌던 시대의 역사를 전혀 느낄 수 없다.

단순하게 말해 너무 해석이 현대적이다. 일례로 술이편에서 사(奢)와 검(儉)을 설명하면서 사치를 하다보면 거만해지고 절약을 하다 보면 쫀쫀해진다는 식이다.
그런데 이 해석이 무슨 문제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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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몰랐던 고구려사 - 한국판 고구려사 season 2 우리가 몰랐던 역사
정재수 지음 / 신아출판사(SINA)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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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홀본이 정말 일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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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공정 이전 중국이 쓴 한국사 - 중국 24正史에 기록된 '솔직한' 한국사
이기훈 지음 / 주류성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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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의 원문이 없다. 그래서 맞는 소리를 하는지, 아닌지 독자는 알 수가 없다. 한글 세대를 위한 특별한 배려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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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고대 국가 위치를 찾다 1 우리 고대 국가 위치를 찾다 1
전우성 지음 / 한솜미디어(띠앗)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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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설프기 짝이 없다. 역사 인식에 오히려 해가 되는 책이다. 식민사학 타파라는 미명 하에 모든 게 용서되는 시기는 지났다. 이제는 좀 더 깊이있는 연구가 나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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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은 한문 공부 - 문법이 잡히면 고전이 보인다
정춘수 지음 / 부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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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해석이 엉망입니다. 예를 들면 [2장7구 연습]에 兵戰其心者勝의 한비자 문장을 "꼭 이기겠다는 마음으로 전쟁하는 자가 승리한다."로 해석하고 있는데, 너무 어이가 없습니다. 이런 해석은 정말 들어본 적도 본 적도 없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도처에 이런 식의 오역이 산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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