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을 살리는 중소기업의 힘
한정화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을 살리는 중소기업의 힘
이 책은 한국 경제를 진단 처방하고 중소기업이 전략을 통한 설명으로 대한민국을 살리는 중소기업의 힘을 말해 주고 있다. 사업을 하든 무슨 일을 하든 원칙이 분명해야 한다. 도덕관과 윤리관도 있어야 한다. 팀원은 가장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대기업들이 독식하는 구조이다.
사람보다 기업과 이윤이 먼저인 나라이다. 이런 나라에서 희망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사람을 키워내야 한다는 것이다. 대기업 중심이 아닌 중소기업, 벤처사업 중심으로 유기적인 흐름이 대한민국에 활발하게 흘러야 한다.
이제는 자원이 아니라 기술력으로 싸우는 에너지 전쟁이 시작되었다. 여기에 우리 대한민국이 살길이 있다. 이제 기름이 솟는 나라보다 이러한 미래산업의 기술들이 각광받고 대접받는 시대가 올 것이다. 때문에 목적이 무엇이고 목적의식을 가지고 함께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일이 된 것이다.
중소기업이 왜 중심이 되어야 하는지 저자는 말해주고, 사실 이것을 말하지 않아도 중소기업은 대기업들보다 숫자를 포함해 모든 것이 월등히 뛰어난 중소기업들이 많다. 이것을 하청업체로 힘들게 하고 여러 가지 중소기업이 불리하게 되있는게 우리나라다. 여기에 대해 저자는 중소기업이 처한 어려움과 대응책을 모색하여 알려준다.
이런 것들이 잘되면 자신이 몸 담고 있는 회사에게도 이익이 되고 영향을 주는건 당연하다. 또한 직장인들, 정규직, 구직 등.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지기에 조직적인 힘을 부여해주는 긍정적인 요소들이 많아진다.
저자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나와 미국 조지아대학교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있는 경영 전문가다. 또한 경력으로 중소기업 벤처기업 분야의 정부 정책 개발과 벤처기업협회 자문 역할을 맡은 경험도 있어 중소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장점도 있다.
저자는 누가 중소기업을 죽이는지, 한국 경제의 동맥경화를 치유하기 위해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 한국 경제를 살릴 대책과 중소기업의 힘을 보여준다. 기업들도 한계가 오는 시대가 오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다양한 기업들의 발자취를 추적하며 스스로의 생존을 모색함과 동시에 우리나라 기업들의 미래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을 하든지 먼저 어떻게 성공하고 실패했는지 알아야 한다. 스스로 변화하며 주도권을 잡는 기업만이 기회를 잡는 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적인 투자와 함께 미래를 선명하게 그려내야 한다. 우리나라도 방심하면 시덥지 않은 짝퉁 중국에 추월당할 것이다. 때문에 정부가 치밀하고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사람을 키워내야 한다. 대기업 중심이 아닌 중소기업, 벤처사업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