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가격의 세기
시어도어 E. 버튼,G.C. 셀든 / 주식회사 레디셋고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현재 공부하지 않으면 안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경제와 우리의 삶이 얼마나 관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서라도 이 책은 충분히 일독 할만 하다고 말하고 싶다. 이 책은 지난 백여년간 경제의 변화를 이끌어 왔던 여러 요소들 특히 가격의 원리를 알아봄으로  과거와 오늘날의 경제적인 부분들을 살펴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가 현재 처해있는 상태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는 독서가 될 것이다.
 
현 박근혜 게이트를 보면서 어쩌면 국민들이 우리나라 같은 천민 자본주의에 태어난 게 잘못 아닌 잘못이랄까, 정부의 복지나 정책, 경제, 정치, 사회, 안전 모두가 총체적 난국에 있으니 우리 국민들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피해자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런 나라에서 경제적 생존을 지키기 위한 대안이 없다면 더욱 혼란스럽다. 한국경제의 앞날은 그리 밝지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책은 지난 날 경제사의 가격의 세기를 살펴보면서 우리가 앞으로 살아가야만 하는 세상에서 경제의 흐름을 알아 그 원리들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의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경제사의 흐름속에서 심플하고 이해하기 쉽게 그래프를 집어넣어 어떻게 금리와 같은 가격의 세기가 진행되어 오면서 세계를 주름잡아 왔는지 배울 수 있고 미래를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뿐만 아니라 각 시대의 그래프들을 보면 당시의 시대적인 역사들과 사건들을 연결시켜 폭넓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본의 흐름을 알 수 있어 물가의 가격 변동이 가져다주는 변화의 요인들도 알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책이라 말할 수 있다.

우리는 불경기 때 정부와 중앙은행들이 경제를 살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돈이 얼마나 되는지, 금리 인하와 물가 상승 금리가 내려가면 물가가 왜 오르는지에 대해 사실 잘 몰랐다. 또한 경제성장률과 물가지수의 관계가 무엇이며, 왜 내 주머니에서 세금은 많이 나가는지 궁금했었다.
 
그리고 요즘 전월세 대란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파트 매매가와 전셋값의 오르고 내림의 기준이 무엇인지도 자세히 알지 못했다. 물론 정부의 경기부양과 대책들이 엉망이기에 현재 서민들이 고통받고 있음을 알고 있다. 하지만 가격의 흐름에 대해 기본적인 부분들을 알고 있어야 우리가 살고 있는 현 경제의 위치를 어느정도 알수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작고 심플한 크기이지만 나라마다 역사적으로 흐르고 있는 가격의 원리들을 분석하는 정보들이 담겨져 있기에 경제를 모르는 분들도 꼭 알아야 하는 교양적인 지식들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주로 미국의 지표들이지만 버튼이 살았던 시대는 미국의 경제가 세계에 영향을 끼치던 시기이기에 이해가 갈 것이다. 하지만 윌스트리트 매거진의 편집장 셀던이 부분 설명해두기에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