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절로 공부가 된다 - 작심삼일 의지력을 극복하는 획기적인 방법
쓰카모토 료 지음, 윤은혜 옮김 / 알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식 개혁의 기술 공부를 알려주는 이 책은 무슨 공부를 스트레스 엄청 받으며 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그럼 공부도 공부지만 사람이 지친다고 말한다. 맞다. 공부는 즐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저자는 우리의 뇌를 알고 의식적으로 공부하며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공부 방법이라고 말한다.

 

사실 나는 어렸을 적 공부를 잘 못했다. 아니, 안했다는 게 맞을 것이다. 가끔 나는 내가 왜 그 때 공부를 안했는지 생각해본다. 우선 나는 공부에 취미가 없었다. 그리고 노는게 좋았다. 이것 뿐이다. 단지 집에서 내가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어머님은 자유롭게 놔두셨다.그런데 그 시절엔 대부분 가난했기에 아이들이 뛰어노는 걸 지금처럼 죄악시?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런데 지금은 매우 아이들 교육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부모들은 사실 많이 혼랍스럽다. 아이가 공부를 못하는 게 정말 내 책임인지, 아이 잘못인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법과 대책이 궁금하다.

 

분명한 것은 아이들에게 너무 노력하라며 닥달하지 말라는 것이다. 스트레스 받아 아이가 어떻게 돼야 그 때 후회할까? 그러니 부모도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작심삼일 힘든 사람들은 이 책의 3장을 참고하기 바란다.

 

아마도 학창시절 이 책을 보았다면 조금 공부하는 재미를 맛보았을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공부가 중요함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 말한 의식 개혁의 기술이 되기 위해선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의 요소가 없다면 금새 포기할 것이다. 그러니 그 누가 뭐라고 해도 자신을 믿자. 그리고 용기를 내어 묵묵히 실천해보라.

 

어쩌면 이 책은 나보다 청소년들과 젊은이들이 더 활용을 잘할 것이다. 그러나 나 같은 사람들에게도 간단하면서 어렵지 않게 공부법을 습득할 수 있는 책임은 분명하다. 아마 청소년들을 비롯 공부를 시작하려하는 성인들까지 이 책은 매우 유익하고, 실용적이며, 가치있는 자신만의 공부비법이 될 것이다. 

 

저자의 노하우와 이 책을 읽는 본인이 지혜롭게 이 책을 바탕으로 요령을 터득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저절로 공부가 되는 것은 이제 자신에게 달려 있다. 이 책을 잘 활용하여 도움을 받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