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 천재들은 어떻게 기획하고 분석할까? - 직관을 넘어 핵심을 꿰뚫는 데이터 분석의 절대 법칙
조성준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3월
평점 :
데이터 천재들은 어떻게 기획하고 분석할까?
직관을 넘어 핵심을 꿰뚫는 데이터 분석의 절대 법칙을 말해주는 이 책은 국내 최고 데이터 전문가들이 말하는 실전 데이터 분석법을 담아놓았다. 정치인 경영인 기업 직장인 일반인 모두에게 데이터 활용 입문서 및 빅데이터에 대한 분석들을 확인할 수 있는 귀한 시간들이 될 것이다.
저자는 총6명인데 6명 모두 AI·빅데이터 분야를 이끌어온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다. 값비싼 독서를 하고 공부할 수 있는 최고의 도서인 셈이다. 얼마전 대선이 끝났다. 대선에도 AI·빅데이터는 큰 도움이 되었다. 이 뿐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큰 유익과 도움을 준다.
4차산업혁명속에서 지금 빅 데이터는 미래 통계자료의 없어선 안되는 것이 되었다. 그 통계를 구하고 해석하는 힘은 이제 세상을 살아가는 힘이자 공부해야 할 대상이다. 빅 데이터가 나오기 전, 그저 우연의 산물로 취급했던 것들까지 밝혀준다는 것에 놀라움을 느낀다. 그것은 역시 인터넷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종이신문으로 발전해오던 시대에는 빅데이터란 연구는 할 수가 없었다.
이제는 시대가 많이 변했다. 특히 이 책은 자신에게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노하우를 제공하여주는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정보를 나누어준다. 반드시 알아야 할 데이터 상식을 비롯해 트렌드와 예측 군집분석 인공지능등. 다양한 빅데이터에 대한 기반들을 설명해준다.
지금은 개인이 마음만 먹으면 통계자료와 함께 지난 몇십년간 삶의 패턴과 흔적들을 구성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그것도 그저 추측이 아닌 과학적 분석으로 말이다. 우리가 사는 사회와 삶, 관계는 크게 변하고 있다. 그 영향은 우리가 눈치채건 못채건 우리 삶에 매일 나타나고 있다.
6명의 저자가 모두 금융, 제조, 마케팅, 영업, 비즈니스 같은 중요한 정보들 속에서 데이터 분석과 설명으로 알려준다. 그래서 이 책이 탁월한 데이터 활용 입문서이자 실전 데이터 분석법이 되는 것이다. 성공과 실패는 빅데이터에 많은 퍼센트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쉽게 설명하고 빅데이터에 대한 자신의 성장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이 책은 지금 꼭 필독해야 하는 책이다.
그렇기에 다량의 데이터를 통계를 내고, 그 해석의 결과물을 내는 것은 이 시대에 매우 중요하다. 더 나은 삶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법을 보여주고 있기에 빅데이터의 현실과 중요함을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