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습 격차를 줄이는 수업 레시피 -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차이를 넘어 함께 성장하기
박명선.정유진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2년 2월
평점 :
학습 격차를 줄이는 수업 레시피
이 책은 교육과 관련된 분야에 있는 분들이나 학교 학부모 교사분들에게 유용한 도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교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도서라고 생각한다. 코로나로 인한 교육의 질과 미래교육은 전세계적인 관심사고 it 강국인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이번 코로나19 로 인해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을 바로 보게 되었다는 교사들과 전문가들이 생겼다.
막상 이렇게 닥쳐보니 해결해야 할 것들이 많이 생긴 것이다. 이 책은 코로나19로 심화된 학습 격차를 해소해주고 학습 격차를 줄이는 수업의 모든 것을 개별 진단부터 솔루션까지 해주는 도서다. 그야말로 사막에 단비가 되는 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코로나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부모들이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 학습격차가 그것이다. 교사가 해야할 일이기도 하다. 사실 부모들은 학교에서 아이가 어떻게 잘 교육받고 지내고 있는지는 자세히 모른다. 아이들이 어떤 교육을 받는지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잘 캐치하여 아이들에게 맞는 맞춤형 공부법으로 그 학습격차를 줄일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는 두 명인데 박명선 교사는 ‘라온우리’로 학급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유진 교사는 초등학교에서 19년째 아이들과 함께하고 있는 선생님이시다. 두 명의 교사님이 학생들을 위한 맞춤 개별화 교육 방법들을 말해줌으로 이에 고민과 걱정이 많은 분들에게 걱정을 덜어드리게 해준다.
우선적으로 코로나19 이후 학습 격차가 어떻게 되었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진단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세워야 한다. 그렇다면 그 후에 학습 격차를 줄이는 방법들을 아이들에게 적용시켜 나아가야 한다. 이것은 저학년과 고학년에 따라 각각 학습 격차를 줄이고 예방하는 차원으로 설명해놓았다.
어떤 선생님이든 우리 아이들은 현재 학습차이가 어떤지 궁금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줄이는데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아이들이 다시 공부를 할 수 있는 대책이나 공부법들이나 동기유발 측면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선생님들이 많을 것이다. 이 책을 참고하여 알아간다면 자유롭게 그 다음으로 무엇을 해야할지 알수 있을 것이고 다시 정상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급하게 할 필요없이 아이들마다 저학년 고학년 차이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 책을 통해 차근차근 해 나가면 된다. 특히 이 책은 온.오프라인 수업들에 쓰인 사례들과 프로그램들을 담아서 보여주기에 많은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