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바웃 번아웃
박정우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바웃 번아웃

 

번아웃 증후군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대처를 하지 못하고 번아웃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번아웃 증후군을 뒤로하고 살아간다고 한다. 이 책은 당신의 몸과 마음에선 수많은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또 그것이 당신의 잘못이 아니니 잠시 멈추라고 말해준다.

 

이 책의 저자는 8명이다. 모두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다. 이들이 말해주는 이야기는 보물과도 같다. 어디서 이런 전문가들의 말을 들을 수 있겠는가? 번아웃은 어떠한 활동이 끝난 후 심신이 지친 상태를 말하고 원하는 대로 풀리지 않아 쌓인 스트레스를 해결하지 못하여 생긴 심리적 생리적으로 지친 상태가 번아웃이다.

 

자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에 따라 빨라지거나 아니면 겪지 않을 수도 있고 나중에 겪을 수도 있지만 남을 돌보고 참아야 하고 이해해야 하는 입장에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은 사람들이 번아웃에 노출되는 정도가 심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책은 번아웃의 알아차림은 문제 해결의 시작이라고 말을 한다.

 

당신에게 보내는 신호를 헤아려 보는 충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먼저 번아웃이 무언지 전문가들이 말해주는 이야기를 듣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나의 삶 속에 스며든 번아웃 알아차리는 것에 대해서 자세히 말해주었으니 잘 읽어보도록 하자. 그렇다면 내 속에서 나를 챙기지 못하고 돌보지 못한 외침들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거기서 진정한 나를 발견하는 것이고 치유하는 길을 걸어가는 순간이 되는 것이다. 번아웃을 부추기는 사회적 현상들도 알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번아웃은 당신 잘못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래서 책은 행복으로 이끄는 몰입의 기술들을 말해주면서 충전이 필요함을 알려준다. 이것은 나의 마음 리디자인과 행동 리디자인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직장이든 어디든 관계 속에서 자신을 지키는 방법들에 대해 말해주는데 잘 읽어보도록 하자. 우리는 머릿속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을 돌보면서 성장하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자기 돌봄 없이 사는 것은 우리 몸과 마음의 배터리를 방전될 때까지 끊임없이 사용만 하는 것과 같다고 말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아플 수 밖에 없다. 그 마음의 중심이 나를 이끌어가게 만들지만 점점 한계가 오고 있기에 번아웃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이 우리의 마음을 달래주고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왜냐하면 날마다 우리의 마음은 변하고 충전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 책이 너무나 귀한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