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를 품은 수학, 수학을 품은 역사 - 인류의 역사에 스며든 수학적 통찰의 힘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4
김민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역사를 품은 수학, 수학을 품은 역사
인류의 역사에 스며든 수학적 통찰의 힘을 이야기해주는 이 책은 수학과 관련된 역사들과 분야속에서 맞물린 수학 이야기들을 흥미롭게 말해준다. 김민형 저자는 한국인 최초로 옥스퍼드대학교 수학과 교수, 세계 최초로 영국 워릭대학교 ‘수학 대중화 석좌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에든버러 국제수리과학 연구소장과 에든버러대학교 수리과학 석좌교수, 그리고 한국고등과학원 석학교수를 지내고 있는 세계적 수학자다.
이 책은 21세기북스 출판사 인생명강 시리즈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시리즈로서 강의식의 어렵지 않게 전문적인 지식인을 통해 들려주고 유익을 주는 최고의 도서로서 읽히고 있고 기대감을 받는 인생명강 시리즈다. 세상에서 가장 지적인 수학 강의를 책을 통해 만난다는 건 코로나 시대에 축복이자 큰 배움이 된다.
집에서 영상으로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책은 영상보다 더 마음에 새겨지는 도구라 할 수 있다. 또한 책은 바로 펼쳐서 읽고 습득하기 매우 좋은 도구이기에 이 책은 수학을 품은 역사 이야기로서 수학의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할 것이다. 수학은 어렸을 때 나에게는 매우 지루하고 악마같은 과목이었지만 어른이 되면서 공부에 대한 갈증이 생겼는데 이렇게 다양하게 나오는 책으로 인해 수학도 재밌게 읽고 공부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총 8가지의 챕터로 강의식의 이야기를 해나가는데 고대부터 현대까지 수학과 문화 역사를 아우르는 이야기들을 통해 수학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매력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 삶에 일상에 과학에 모든 것에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들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수학을 가깝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도서들이 수학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수학에 대한 아름다움과 의미들이 펼쳐지고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학의 필요성과 수학의 일상들을 알게된다. 또한 수학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들이 우리가 알지 못하거나 알았던 것들의 역사와 다양한 것에서의 깊이있는 생각들로 인한 독서의 유익을 깨닫게 해준다. 사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 언제나 수학이 있었다.
수학은 사물이나 현상을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 배우지만 그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이 책이 알려줄 것이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 책은 수학에 관심없는 일반인들 학생 모두가 읽기에 훌륭한 책이다.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