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경제 대전망
이근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 한국경제 대전망

 

이 책은 경제전문가 26인이 진단한 2022 한국경제의 전망을 담고 있는 중요한 도서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경제를 거시적으로 조망해보는 미래예측서이기에 현재 우리나라 경제의 중요성을 보면서도 미래로 나아가는 귀한 설명들이 될것이라 확신한다.

 

무엇보다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의 경제가 불확실한 국가들이 많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오히려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좀더 탈력을 받는다고 한다. 물론 우리나라도 코로나로 인해 어려워진 부분들이 분명히 있다. 이것은 정부가 지원해주면서 살려야 할 중요한 과제들일 것이다.

 

특히 국가부채가 그렇다. 일본도 그렇고 어느 나라도 그렇지만 사실 미중의 외교력을 살피면서 나아가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 것이다. 한국경제의 미래는 어떠한지 무엇을 하며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는 부분들을 말해준다. 다시 말하지만 한국경제의 앞날은 그리 밝지가 않다. 그래서 이 책이 더 없이 적절한 책이라 말할 수 있다.

 

경제전문가 26인이 진단한 핵심포인트는 바로 역량증진형 국가(enabling state)로의 전환을 말해준다. 다시 말해 성장-복지-일자리의 선순환 경제인 것이다. 이것을 지금의 문재인정부 뿐 아니라 대선후보인 이재명 윤석열과 두 당이 주시하여야 한다. 그저 옛날식의 선심성 정책은 그만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어찌보면 우리나라 경제는 지금부터가 시작인 셈이다. 우선 책은 바이든 시대 대외 환경 변화와 한국에 대해 말해주면서 한국경제의 거시 전망 및 금융 시장의 포인트와 새로운 시장과 경영 트렌드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주고 2022년 경제·경영 핵심 이슈가 무엇인지 보면서 한국경제의 전망과 방안을 제시해준다.

 

이 시점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정책들을 중심으로 현재 한국경제는 어떠한지에 대한 진단들도 확인이 되면서 우리나라 경제가 나아갈 방향들과 대안들을 정확히 알려주는 전문가든 일반인이든 귀중한 책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기본적인 경제들은 일반인들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내년에는 새롭게 정부가 출범하기에 속히 준비하고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책은 이슈가 되고 있는 기본소득보다는 청년과 근로자의 역량 개발에 더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이후 경제적인 부분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지 매우 중요한 시점에 와 있음을 상기시켜주면서 미래의 전략들을 말해주며 우리모두가 함께 성장해야 하는 경제를 말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